강원도 소방본부 제공
강원도 소방본부 제공

 

강원지역 대형 산불로 국가재난사태가 선포된 가운데 6일 전국 곳곳에서도 크고 작은 화재가 잇따라 소방·산림 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오후 3시 현재 서해안을 제외한 전국에 건조특보가 발효 중으로, 바람까지 강하게 불면서 일부 지역에서는 진화작업마저 난항을 겪고 있다.

특히 이번 주말엔 청명(淸明)과 한식(寒食)이 끼어 있어 관계 당국은 긴장 속에서 근무를 이어가고 있다.

이날 오전 11시 28분께 전남 여수시 화양면 옥적리 야산에서 불이 나 1시간 여만에 진화됐다.

불은 야산 일부를 태웠으나, 인근 민가로 번지지는 않아 다행히 인명 피해는 없었다.

또 오전 11시 38분게 부산에서는 기장군 장안읍 명례리의 한 야산에서 불이 나 임야 1천650㎡가 탔다.

인명피해 없이 50분 만에 진화가 완료됐으나, 지난 2일 해운대와 지난 5일 기장군 남대산에 이어 계속되는 산불에 관계 당국은 비상 체제를 유지 중이다.

소방본부는 운봉산과 남대산 등지에 미처 꺼지지 않고 남은 불씨가 강한 바람에 다시 발화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인력을 배치해 감시하고 있다.

충남 아산에서는 산불이 꺼졌다가 살아나기를 반복하고 있다.

충남소방본부에 따르면 지난 4일 발생해 31시간이나 꺼졌던 설화산 산불이 지난 5일 오후 10시 37분께 재발하였다. 

소방본부는 차량 3대와 진압대원 42명을 투입해 6일 0시 57분께 진화하였다. 

꺼진 줄 알았던 불은 이날 새벽 5시부터 다시 살아날 조짐을 보였다.

일부 장소에서 흰 연기가 다시 올라와 소방대원들이 현장에 투입됐다.

충남소방본부 관계자는 "오전 5시부터 흰 연기가 다시 올라와 대원들이 흙을 뒤지며 남아 있는 불씨를 끄고 있다"고 말했다.

산림 당국은 사흘째 잔불 정리를 하고 있지만 건조한 날씨와 강풍에 불씨를 제거하는 데 애를 먹고 있다.

현재 충남 서해안 지역으로 초속 7~12m의 강한 바람이 불고 있다.

저작권자 © 알티케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