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의 전 법무부차관
김학의 전 법무부차관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뇌물수수·성폭력 의혹 등을 수사 중인 검찰 수사단이 김 전 차관에게 뇌물을 건넸다는 의혹을 받는 건설업자 윤중천씨의 주변 인물부터 집중적으로 소환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7일 검찰 등에 따르면 '김학의 수사단'은 주말에도 출근해 윤중천 씨 관련인들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윤씨 주변을 조사해 김 전 차관과 윤씨의 연결 고리를 좀 더 명확히 파악하겠다는 것이다.

수사단은 우선 뇌물수수 혐의를 입증하는 데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과거사위원회는 김 전 차관이 2005년부터 2012년까지 윤씨로부터 수천만원 상당의 금품·향응을 받은 혐의가 있다며 지난달 25일 검찰에 재수사를 권고했다.

뇌물수수 의혹은 윤씨와 성폭력 피해를 주장하는 여성 등의 진술을 통해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2013년 당시 경찰 조사에서 피해여성 A씨는 '윤씨가 김 전 차관에게 돈이 든 것으로 보이는 봉투를 건네는 것을 봤다'는 진술을 했다.

A씨는 자신이 고소당한 사건을 해결해달라는 윤씨 부탁을 들은 김 전 차관이 "내가 전화해놨다"며 잘 될 것이라고 말하는 것을 들었다고도 진술했다.

첫 수사 때 경찰은 김 전 차관이 받은 성접대에 뇌물수수 혐의를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대가성을 명확히 입증하지 못한 데다 공소시효 문제에 걸려 김 전 차관을 특수강간 혐의로만 검찰에 송치했다.

검찰도 대가 관계를 입증하지 못한 채 수사를 마무리 지었다.

6년 만에 다시 수사에 나선 검찰은 우선 윤씨 주변 인물을 충분히 조사해 윤씨가 자신의 사건 처리에 김 차관이 도움을 줬다는 언급을 한 적이 있는지 등 대가 관계를 파악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수사단은 지난 4일 서울 광진구의 김 전 차관 자택, 윤씨 자택과 사무실, 김 전 차관이 성접대를 받은 장소로 지목된 강원 원주시 별장 등 10여곳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수사단은 추가 압수수색을 통해 김 전 차관을 압박할 증거를 보강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알티케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