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이혜훈 의원실]

 

국가정보원은 북한이 지난 4일 동해로 날린 발사체에 대외 압박 성격은 있지만 비핵화 협상의 판 자체를 깨버릴 의도는 없었다 고 밝혔다. 

국회 정보위원회 위원장 이혜훈 바른미래당 의원은 5일 오후 5시께 기자간담회를 열어 김상균 국정원 제2차장으로부터 보고받은 내용을 공개하였다. 

이 위원장에 따르면 국정원은 북한의 발사체에 대해 "이번 발사는 과거처럼 도발로 보이지 않는다"며 "대외 압박의 성격이 있지만 북한이 비핵화 협상의 성격, 판을 깨지 않겠다는 의도로 수위를 조절한 것 같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이어 "과거에는 괌 타격 계획까지 발표하고 선제타격까지 언급했을 정도로 표현이 과격한 보도를 많이 했는데 이번에는 '너희들도 실험하고 훈련하지 않느냐'는 논조였다. 그래서 과거와 다르다"며 "그 판단의 단초는 대미 메시지에서 자극도의 수위를 조절하는 것 같다는 점이다. 국내용과 영문용에 표현 차이가 있었는데 '그 어떤 세력이 자주권과 존엄, 생존권을 해치려 한다면 추후의 용납도 없이 공격하겠다'는 표현을 영문판에서 삭제했다"고 설명했다. 

국정원은 "(북한 발사체는) 표면상으로만 보면 지대지에 가깝다. 지대지라는 것만으로 공격용인지 방어용인지를 일률적으로 말하기는 어렵다"면서 "북측은 방어적 성격의 통상적 훈련임을 계속 강조했다"고 했다 

발사체의 정체가 미사일인지 여부에 대해 국정원은 "분석 중이라 답을 할 수가 없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기술적 문제는 국정원 소관이 아니라 국방부 합참 업무이기 때문에 거기에서 분석, 결론을 내리기 전까지는 국정원이 어떤 입장이나 결론을 내릴 수 없다"며 "제원이 무엇인지, 사거리는 어땠는지 등 분석해야하는 것이 복잡하고 많아서 오래 걸린다. 몇 달까지도 걸린다"고 했다. 

국정원은 합참이 발사 초기 미사일이라고 발표했다가 40여분 만에 발사체라고 정정한 점과 이번 발사가 북한의 내부 결속을 다지기 위한 것이냐는 이 위원장 질문에는 "모르겠다" "국정원에서 보고한 내용이 아니기 때문에 답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라고만 말했다. 

국정원은 최근의 북한으로부터 핵시설 추가 등의 동향은 없었다는 점도 보고했다.

한편 국정원은 북러 정상회담 당시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이 김정은 위원장의 바로 옆자리에 탑승하고 리용호 외무상이 조수석에 탑승한 것에 대해서는 "최선희가 대미 협상에서 무게중심이 되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하였다. 

저작권자 © 알티케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