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도적으로 높은 파업 찬성 비율…대규모 파업 가능성에 무게

수원역 앞 버스 정류장./수원시 제공
수원역 앞 버스 정류장/수원시 제공

 

전국에서 버스노조 찬반투표가 진행 중인 가운데 곳곳서 파업 가결이 나오고 있어 버스 대란 우려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압도적 파업 찬성률을 보이고 있어 추후 이들의 파업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산하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소속 10개 지역 200여곳 사업장은 8일 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했다.

이에 앞서 서울 등 전국 12개 지역 247개 사업장에서는 쟁의조정신청을 했다.

부산시의 경우 전체 33개 사업장별 찬반 투표 결과 97%의 압도적 비율로 파업을 가결했다. 울산시 5개 버스업체 노조도 파업 찬반투표에서 조합원 87.7%의 높은 찬성률로 파업이 가결됐다. 충남은 무려 95%라는 엄청난 높은 비율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나머지 지역에서도 대부분 이와 비슷한 비율로 파업 가결이 이뤄질 전망이다.

자동차노련이 공동 투쟁을 선포한 상황에서 이번 투표를 통한 합법적 파업을 이뤄낼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됐다는 점에서 향후 대규모 파업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노조는 전국에서 속속 나오고 있는 투표 가결로 인해 노동위원회 조정이 끝나는 오는 15일부터 합법적으로 파업을 할 수 있게 됐다.

자동차 노동조합총연맹은 10일 긴급대표자 회의를 갖고 파업 여부와 일정 등을 구체적으로 논의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의에서 본격적인 파업 규모 등이 나올 것으로 예측된다.

자동차노련은 주 52시간제를 만든 정부의 문제를 지적하며 이번 사태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노동시간 단축과 버스 교통안전 확보·활성화,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중앙정부 차원에서 적극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노조의 파업이 기정사실화 되고 있는 가운데 당장 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 580여대가 운행을 멈출 가능성이 있다.

이에 따른 시민들의 불편 가중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각 지방자치단체 등에서는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버스 파업에 따른 교통 불편에 대비하기 위한 비상수송대책을 준비 중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뚜렷한 해결책은 내놓지 못하고 있다.

관련 업계에서는 이 문제가 쉽게 해결될 수 있을지에 회의감을 드러내고 있기도 하다.

실낱같은 희망은 파업 시작일로 유력한 15일까지 각 지방 노동위원회에서 열리는 조정회의를 통한 중재다.

하지만 이미 높은 파업 가결에서 나타났듯 파업을 할 것으로 보이는 상황에서 노사간 입장차이도 커서 실현 가능성을 높게 볼 수 없다.

icon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RTK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저작권자 © 알티케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