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금 사용처 논란’에 휩싸인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매주 수요일 진행하는 정기 집회를 열고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의 해결과 피해자들의 인권실현을 위한 행동을 이어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회계 부정’ 의혹에 대해서는 공인회계사들로부터 기부금 사용 내역을 검증받겠다는 방침도 내놨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92)가 후원금 사용처에 대한 의혹을 제기한 이후 처음 맞는 수요일인 13일 정의연은 서울 종로구 옛 일본 대사관 앞 소녀상에서 ‘1439차 수요집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집회에 참석한 김영순 한국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는 “전쟁 가해국인 일본에 사죄를 요구하고 위안부 피해자들의 인권을 위해 수요시위는 계속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실제 피해자 지원은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며 “정의연은 정부의 지원에서 소외된 피해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모금을 하고 부족하나마 피해자 지원 활동을 했다. 이에 대해 어떠한 공격도 이뤄질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대표는 “국내최초의 미투운동이었던 일본군 위안부 운동을 분열시키고 훼손하는 움직임에 강한 우려를 표현한다”며 “피해자의 절규로 만들어진 운동이자 우리 모두가 함께한 투쟁의 역사를 함부로 재단하지 말아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집회 현장 인근에서는 보수성향 단체의 맞불 집회도 열렸다. 자유의바람, 자유대한호국단, 턴라이트 등 보수단체들은 정의연을 비판하는 반대 집회를 열고 정의연 해산 등을 촉구했다.

경과보고를 위해 발언자로 나선 이나영 정의연 이사장도 “정의연에선 개인적 자금 횡령이나 불법 유용은 절대 없다. 매년 변호사와 공인회계사로부터 회계 감사를 통해 문제없다는 답을 받아왔다”고 선을 그었다.

회계 부정 의혹에 대해 이 이사장은 “국세청 시스템에 입력하는 과정에서 약간의 실수가 있었고 이는 국세청의 재공시 명령에 따라 바로잡겠다”며 “다수의 공인회계사에게 기부금 사용 내역을 검증받고 이를 통해 불필요한 의혹들을 종식시키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이사장은 “정의연을 향한 일부 언론의 악의적 왜곡 보도는 시민사회 전반에 대한 탄압이자 평화·인권·여성 등 모든 운동에 대한 탄압행위”라며 “무엇보다도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종결하려는 악의적 의도에 기반한다”고 주장했다.

정치권 인사들도 직접 수요집회에 참석해 정의연을 지지했다. 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정의연 이사장님과 활동가들이 얼마나 많이 힘드실까 해서 지지와 연대의 마음을 전하고자 왔다”며 “우리 사회에는 역사 왜곡을 바로잡으려는 노력을 폄하하고 왜곡하는 세력이 많이 있다. 그것에 맞서 여러분이 함께해달라”고 당부했다.


집회 현장은 수요집회 참석자와 보수단체 사이에서 고성이 오가는 등 다소 혼란을 빚었지만 경찰의 제지로 별다른 물리적 충돌은 없었다.

저작권자 © 알티케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