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1위 대형여행사 하나투어가 현지 소규모 여행사에 거래액 7억원을 미지급하며 갑질을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여행업계에서 여행사들의 민낯이 들어나고 있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지난 12일 여행업계에 따르면 하나투어가 홍콩 현지 여행사(랜드사)에 지상비(현지 여행 경비)를 지급하지 않아 피소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4월 하나투어는 이중장부를 통한 분식회계로 실적을 조작했다는 내용으로 금융감독원에 진정서가 접수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하나투어는 지상비 미지급 사실은 인정하지만 회사 차원의 이중장부 의혹에 대해선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하였다. 

이 같은 논란에 대해 업계에선 패키지 여행사가 랜드사에 미수금을 두는건 관행처럼 굳어진 지 오래라는 지적이다.

실제로 지난해 25년간 운영돼 온 한 중소여행사의 경우 랜드사와의 미수금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서울회생법원에 법정관리를 신청하기도 했다.

여행업의 구조는 크게 고객, 여행사, 랜드사로 이뤄져 있다. 

고객은 여행상품을 소비하고 여행사는 여행상품을 만들어 판매하고 랜드사는 현지 행사(여행)를 진행한다.

고객이 여행사에 지불하는 상품 가격은 랜드사가 지출한 지상비(현지 숙박비, 식비, 가이드 비용, 차량 렌트비, 입장료 등)와 항공료, 보험료 등의 경비에 여행사의 여행알선 수수료로 책정된다.

대다수의 여행사는 고객에게 받은 금액 가운데 지상비를 랜드사에 지급할 때 보름 단위나 월 단위로 결산을 해서 주기로 계약한다.

여기서 문제는 여행사간 가격 경쟁으로 초저가 상품을 내놓으면서 이에 대한 손해를 줄이기 위해 랜드사에 지급해야 할 비용을 깎거나 결산일을 미루면서 발생된다.

업계에선 대형 여행사일수록 지상비 미지급 문제가 심각하다는 의견도 있다.

이번에 문제가 터진 하나투어의 경우엔 계약한 랜드사가 다른 여행사와 거래를 못하도록 하는 것이 조건이었다.

특히 랜드사는 여행사에 제대로 된 지상비를 받지 못해 이를 보상하기 위해 옵션관광 혹은 팁, 쇼핑 관광을 소비자에게 요구하는 저가 패키지를 판매하게 된다.

결국 소비자 입장에서 제대로 된 패키지 여행을 즐기려면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지출을 할 수밖에 없다.

여행업계에서는 여행사도 더이상 싸구려 관광상품을 팔지 말고 공정관광을 주도해야 하며 각 단계별의 적절한 수익을 보장해 주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와 함께 추가적인 상품개발과 서비스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여행업의 풍토가 마련돼야하며 소비자들의 인식 개선도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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