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톨게이트 요금수납노동자 직접고용과 자회사정책 폐기를 위한 시민사회공동대책위원회' 기자회견..."폭력까지 행사"

남기두 기자 

'톨게이트 요금수납노동자 직접고용과 자회사정책 폐기를 위한 시민사회공동대책위원회'는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전혜숙 의원실 퇴거 집행한 더불어민주당 규탄, 톨게이트 사태 해결에 집중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대책위는 "현재 요금수납원들은 23곳의 서울지역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사무실에서 집단해고 사태 해결을 촉구하며 농성을 진행 중이었다"며 "하지만 더불어민주당 전혜숙 의원은 경찰을 동원해 사무실에서 농성중인 4명의 요금수납원 노동자를 퇴거토록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작년 7월 1일 정규직 전환 정책이라고 내세운 자회사를 거부했다는 이유로 요금수납원 1500명이 집단해고 당하는 상상할 수 없는 사태가 발생했다"며 "불법파견 도로공사에 대한 대법 판결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국토교통부와 이강래 전 사장이 탈법적인 자회사를 밀어 붙였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대책위는 "두 기관의 수장은 모두 더불어민주당 전·현직 국회의원"이라며 "집단해고 사태 이후 정부와 집권여당, 공공기관이 집단해고 사태를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을 때, 대법원이 판결로 심판했다. 요금수납원은 정규직으로 직접 고용해야 한다는 것, 그리고 이것은 집단해고자 모두에게도 적용되야 한다는 취지"라고 강조했다.

남기두 기자 

현재 요금수납원들은 사태 해결을 위해 도로공사와 교섭을 진행 중에 있다.

지난해 12월 24일 수원지법 가처분 판결을 통해 또 다시 요금수납원은 도로공사 직원이라는 판결이 났다. 이 판결에는 도로공사가 문제시 삼는 2015년 이후 입사자까지 포함됐다.

대책위는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해 국회의원들이 제3자가 아니라 책임있는 당사자로 톨게이트 집단해고 사태 해결의 중심에 서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민아 민주연합노조 톨게이트지부 조합원은 "지난 7개월간 도로공사와 국토부, 청와대, 정부, 민주당에 여러 차례 면담을 요구했지만 우리에게 돌아온 것은 우롱과 외면, 협박이 전부였다"며 "우리가 잘못한 것도 없는데 외면도 모자라 폭력을 행사한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기자회견 후 더불어민주당 관계자에게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저작권자 © 알티케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