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3권 쟁취 위한 길에 업무태만으로 일관...노동청 규탄"

10일 오전 서울 장교동 서울고용노동청 앞에서 열린 코웨이 코디코닥 지부 설립필증 교부 촉구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이 노동청의 필증 교부 지연을 규탄하고 있다.
10일 오전 서울 장교동 서울고용노동청 앞에서 열린 코웨이 코디코닥 지부 설립필증 교부 촉구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이 노동청의 필증 교부 지연을 규탄하고 있다.

코웨이 방문판매서비스 노동자들이 노동조합 설립신고 필증 교부를 미루고 있는 서울고용노동청을 향해 "즉각 노조 설립 필증 교부로 노조할 권리를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전국가전통신서비스노동조합 코웨이 코디·코닥지부는 10일 오전 서울 장교동 서울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을 보호해야 할 행정당국이 백주대낮에 버젓이 업무태만을 벌이면서 노동 사각지대에 방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코디·코닥지부는 지난 1월 31일 노동청에 설립신고서를 제출했다. 하지만 서울노동청은 40일이 넘도록 설립필증을 교부하지 않고 있어 업무태만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현행법상 행정관청이 노조 설립신고서를 접수한 때로부터 3일 이내 필증을 교부해야 한다.

이도천 가전통신서비스노조 공동위원장은 "특수형태의 근로자를 만들어내는 것이 악덕한 재벌일지 몰라도 그것을 통제하고 관리해 노동자의 삶이 향상되도록 하는 것은 노동청에서 할 일이 아닌가"라며 "노동청이 더 이상 재벌의 눈치를 보지 말고 노동정책을 상식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설립필증 교부 지연으로 코로나19 확산 국면에서 안전하게 일할 권리를 보장받지 못하고 있으며 감염위험을 무릅쓰고 판매·점검 업무 강요가 이뤄지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김순옥 코디·코닥지부 수석부지부장은 "고객이 요청하면 고객이 확진자인지 자가 격리자인지 알 수 없는 상태에서 울며 겨자먹기로 위험천만한 방문점검도 진행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현장의 원성이 높지만 회사는 안전대책에 미온적"이라고 비판했다.

이동춘 코디·코닥지부 쟁의부장은 코웨이가 재해구호협회에 기부금을 기탁한 것을 거론하며 "당장 생계를 걱정하며 한숨을 쉬는 현장 식구들은 돌보지 않고 남을 위해 기부를 한다는 건 어불성설"이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코웨이 지국장과 팀장으로부터 직·간접적인 업무지시와 일상적인 지휘감독을 받으면서 일을 한다"며 "그럼에도 근로자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으며 회사로부터 무시를 당하는 현실"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노동조합 설립을 통해 헌법이 보장하는 노동3권을 쟁취하기 위한 길로 갈 수밖에 없다"며 "그 길에 업무태만으로 일관하는 노동청을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기자회견 후 노동청 관계자와 면담을 통해 노조 설립필증 교부 지연에 대해 항의했으며 11일부터 무기한 1인 시위도 전개할 방침이다.
 

icon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RTK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저작권자 © 알티케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