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서울 등 7곳서 동시다발 기자회견 개최

6일 오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이재용 사면 가석방 반대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남기두 기자
6일 오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이재용 사면 가석방 반대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남기두 기자

6일 서울 등 전국 7곳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사면·가석방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이 진행됐다.

진보연대,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참여연대, 민주노총, 반올림 등 시민사회단체는 이날 오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이재용 사면·가석방 반대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강원, 청주, 대전, 광주, 무안, 대구, 창원 등에서도 일제히 진행됐다.

최근 정치권과 재계 등을 중심으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사면 또는 가석방 등의 논의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기자회견에서는 이 부회장은 86억여원 규모를 삼성전자에서 횡령해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순실(개명 최서원)씨 등에게 공여한 국정농단의 주범이라는 점이 부각됐다.

또한 자신의 경영권을 지키기 위해 국민의 노후자금인 국민연금에 막대한 손해를 입히고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의 주가를 조작, 재판이 진행 중이라는 점도 조명했다.

이에 이들단체는 헌정 사상 최초로 대통령 탄핵을 불러온 국정농단과 불법 합병 범죄의 중대성, 교화가능성, 재범가능성 그 어떤 것을 따져봐도 사면은 물론 가석방 대상도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단체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국정농단·뇌물·횡령 중범죄자를 사면이나 가석방의 대상으로 삼는 것은 사실상 유전무죄 무전유죄를 인정하는 것"이라며 "사실상 이 부회장의 금권을 윤리·도덕과 거래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청와대와 여당의 이 부회장 석방 시도를 끝까지 저지해 나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저작권자 © 알티케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