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가 15일 오전 10시 서울 중구 청계광장에서 열린 '국민이 키운 윤석열' 출정식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 남기두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가 15일 오전 10시 서울 중구 청계광장에서 열린 '국민이 키운 윤석열' 출정식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 남기두 기자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성접대 의혹’에 대해 징계 절차를 개시하기로 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민의힘 윤리위원회는 지난 21일 ‘성접대 의혹’에 휩싸인 이준석 대표에 대한 징계 절차를 개시하기로 의결했다. 징계 절차 개시 결정은 윤리위원 만장일치로 결정된 것으로 실제 징계는 추가 심의를 통해 결정된다.

당 윤리위는 해당 행위자 등에 대해 제명, 탈당 권고, 당원권 정지, 경고 등 징계 처분을 내릴 수 있다.

윤리위는 “성상납 의혹이 제기된 이준석 대표에 대한 징계 절차를 만장일치로 개시하기로 의결했다”면서 “사유는 증거인멸 교사 의혹 관련 품위유지 의무 위반”이라고 밝혔다.

◇ 당 대표 윤리위 회부 ‘사상 초유’

 현직 당 대표에 대한 징계 안건이 윤리위에 회부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징계가 확정되면 이 대표의 거취에 영향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앞서 강용석 변호사 등이 운영하는 ‘가로세로연구소’는 이 대표가 지난 2013년 대전에서 정치권에 접근을 시도했던 한 기업인으로부터 성접대를 받았다고 폭로했다.

아울러 성접대 의혹을 폭로하자 이 대표가 측근을 통해 증거 인멸을 시도했다고 추가 폭로한 바 있다.

대선 이후 윤석열 당선인과 인수위 쪽으로 정치권 이목이 쏠린 가운데 당 윤리위에 징계 절차가 착수된 것은 이 대표의 최근 당내 입지가 줄어든 것과 무관하지 않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또한, 성접대 의혹이 명쾌하게 해소되지 않은 만큼 당 차원에서 사실관계를 명확히 하고 검증을 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인터뷰에서 “수사 기관에서 다루고 있는 문제이고 이것은 윤리위원회가 가타부타 판단을 내리기는 어려운 사안”이라며 “수사 결과가 빨리 나와서 이 논란이 일단락됐으면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를 운영하는 김세의 대표, 강용석 변호사  29일 오전 12시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에 대한 당 윤리위원회 제소 신청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강 변호사는 이날 이준석 대표를 '성상납 의혹'과 관련, 당 윤리위원회에 제소했다고 밝혔다. / 남기두 기자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를 운영하는 김세의 대표, 강용석 변호사  29일 오전 12시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에 대한 당 윤리위원회 제소 신청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강 변호사는 이날 이준석 대표를 '성상납 의혹'과 관련, 당 윤리위원회에 제소했다고 밝혔다. / 남기두 기자 

이 대표에 대한 징계 안건 회부 시점에 대해서도 논란이 일고 있다. 통상 징계는 사법적 판단이 내려진 후 이뤄지게 되는데 경찰 수사는 이제 막 시작됐고 특히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이슈가 부각된 것이 의아하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이 대표에 대한 징계 절차를 개시한 것이 당내 권력 다툼의 도구로 이용되는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윤리위측은 증거인멸 교사 의혹의 진위와 징계 타당성을 들여다보겠다면서 징계 여부가 정해진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 입지 좁아진 이 대표, 당내 갈등 지속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대선 때부터 윤핵관(윤 당선인측 핵심 관계자)들의 당 대표 패싱으로 갈등을 빚어왔다.

이 대표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의 ‘이동권 보장 시위’를 두고 “서울 시민을 볼모로 삼는다”며 비판한 가운데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시위 현장을 찾아 이들의 요구를 경청하며 이 대표와 선 긋기에 나선 것도 대표적인 사례다.

정치권 안팎에서도 이 대표가 한 발언을 두고 차별‧혐오를 부추기고 국민을 갈라치기 한다며 비판이 거셌다.

또한 이 대표가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중재안에 제동을 거는 것도 이 대표의 선거 후 당내 입지가 흔들리는 상황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관측된다.

이 대표는 24일 여야의 ‘검수완박’ 합의안에 대해 돌연 최고위원회의에서 재논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대표는 또한 검수완박 법안에 대한 입법 공청회를 제안했다. 이 대표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통해 이 정책 사안을 논의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가 공개적으로 중재안에 반대를 표명한 이유는 당과 국민의힘 강성 지지층의 반대를 의식한 행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광역단체장 공천에서 ‘윤심’(윤 당선인 의중)이 주로 반영된 것에 대한 불만이라는 해석도 있다.

국민의힘 당원 게시판에도 검수완박 중재안에 서명한 권성동 원내대표를 향해 ‘야합’이라고 비판하면서 사퇴 요구가 끊이지 않고 있다. 박병석 국회의장의 중재안을 수용하기로 했다는 국민의힘 의원 총회 결과가 알려지면서 지지층의 항의가 거세지고 있는 형국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이 대표가 재검토를 언급한 것은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시도로 풀이된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이 대표가 대선을 거치면서 입지가 약화됐고 윤리위까지 회부되자 이런 상황을 타파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지방선거에 공직후보자기초자격시험(PPAT)을 도입하는 등 ‘개혁’에 드라이브를 걸어왔다. 특히 이번 지방선거에서 ‘돈 공천 가능성’을 끊어내기 위해 금품 요구가 발각되는 즉시 최고 수준으로 징계를 내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당 관계자는 “지방선거가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이준석 대표가 철저히 검증에 임해 논란을 불식시키고 당내 화합을 이루는 것이 해결과제로 남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알티케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