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15일 오전 10시 서울 중구 청계광장에서 열린 '국민이 키운 윤석열' 출정식에서 지지자들에게 연설하고 있다. / 남기두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15일 오전 10시 서울 중구 청계광장에서 열린 '국민이 키운 윤석열' 출정식에서 지지자들에게 연설하고 있다. / 남기두 기자 

KDB산업은행을 부산으로 이전한다는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이 지켜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앞서 노조는 8일부터 산업은행 본점 정문 옆에 천막을 설치하고 ‘산업은행 부산 이전 반대’를 위한 철야 투쟁을 이어가는 등 국책은행 이전을 둘러싸고 노사 갈등도 심화하고 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월 부산 유세 과정에서 국책은행의 부산 이전을 공식화했다. 현재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산업은행 본점을 부산으로 옮기겠다는 것이다. 윤 대통령은 대통령 선거를 일주일여 남긴 시점에도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을 거듭 약속했다.

산업은행을 부산으로 이전하기 위해서는 법 개정이 필요하다. 한국산업은행법은 본점을 서울특별시에 둔다고 명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치권에서는 본격적으로 국책은행의 지방 이전을 추진하고 있으나, 금융노조를 비롯해 구성원들이 강한 반대 의사를 밝히고 있어 갈등이 예상된다.

◇ 산은 ‘부산 이전’에 노조 반대 목소리 높여

새 정부 국정과제에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의 부산 이전이 포함됐지만, 이전을 반대하는 노조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산업은행 부산 이전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뜻은 확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당선 이후에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발전균형특별위원회가 부산 이전 공약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내놓았다.

금융도시와 창업 생태계 조성에 주력하는 부산시로서는 정책금융을 담당하는 산업은행 이전은 큰 힘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이에 따라 박형준 부산시장은 조만간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을 만나 이전 시기와 방법 등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져 이전 문제는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강석훈 회장은 지난 7일 임명된 지 일주일이 지나도록 노조의 저지에 막혀 집무실로 출근을 하지 못하고 발길을 돌려야 했다. 강 회장은 일주일째 인근 호텔에 마련된 임시 집무실에서 업무를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3일 오후 6시 한국산업은행 본점 앞에서 금융노조 한국산업은행지부가 ‘한국산업은행 지방이전 저지투쟁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13일 오후 6시 한국산업은행 본점 앞에서 금융노조 한국산업은행지부가 ‘한국산업은행 지방이전 저지투쟁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강 회장과 노조측은 간접적으로 상호 의사를 타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지만 여전히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조윤승 노조위원장은 “이번 달에만 7명의 직원들이 그만뒀다”면서 “기관 경쟁력 약화와 업무 효율성 저하, 주요 인력들의 이탈을 막기 위해서라도 산업은행 부산 이전 추진은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위원장은 “강 회장측은 부산 이전이 대통령 공약이므로 어렵다는 말만 되풀이해 의견 접근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임명권자인 대통령의 공약이고 주요 국정과제까지 포함된 현안에 대해서 거부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지난 13일 산업은행 지방 이전 반대 대정부 투쟁 선포식을 열고 투쟁 강도를 높여가고 있다. 특히 노조는 지방 이전 의사를 철회하지 않을시 현재 진행 중인 철야농성을 무기한 이어나가겠단 입장을 밝혔다.

한편, 산업은행 이전을 위해서는 본점의 주소지를 서울로 규정한 산업은행법 개정 등 복잡한 절차가 필요해 정부가 부산 이전을 추진할 경우 이해 당사자의 갈등 조정이 필수적인 상황이다.

◇대우조선해양, 쌍용차 등 당면과제 산적

산업은행은 전임 이동걸 회장의 퇴임 이후 회장 공석이 한 달을 넘겼다. 현재 쌍용차 매각과 대우조선해양 정상화, 아시아나항공·대한항공 합병 등 현안이 산적해 있다.

하지만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에서 시작된 산업은행 본점 부산 이전 사태가 장기화하면 기업의 생사를 좌지우지하는 주요 현안들이 뒤로 미뤄질 수 있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을 위해 현대중공업으로 매각을 시도했지만, 유럽연합(EU)의 반대로 원점에서 매수자를 찾아야 하는 상황이다.

당초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외부 컨설팅을 실시해 3월말 매각 방안 등을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다.

법정관리에 있는 쌍용차는 산업은행의 직접 관리 대상은 아니나, 현재 매각 절차가 진행 중이어서 매각 이후 자금 지원 여부가 중요해질 수 있다.

아시아나항공도 대한항공과의 합병이 해외 각국의 기업결합 심사 단계에 있다. 4월 매각 계약이 해지된 KDB생명도 새 주인을 찾아야 하는 것이 숙제다.

정치권과 금융권에서는 산업은행의 미흡한 구조조정에 대한 책임을 물을 준비를 하고 있다. 여권 인사들은 산업은행 조직개편뿐 아니라 해체까지 언급하며 압박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산업은행 부산 이전은 윤 대통령의 공약 사항인만큼 강행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나, 내부 반발이 심할 경우 아예 없던 일이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산업은행 부산이전의 가장 큰 문제는 명분이 없다는 것이다. 부산으로 이전하면 비용이 발생하는데 비용대비 효과가 있겠는가”며 “산업은행은 기업금융대출을 기반으로 사업이 이뤄지며 현재 본사에서 지역지점을 관리하는 것이 가능한데 굳이 이전하는 것이 합리적인지 의문이 든다”고 밝혔다.

한 산업은행 관계자는 “윤석열 정부가 산은 부산 이전을 추진하면서 거주지를 옮겨야 하는 상황에 놓인 직원들이 이직을 하는 등 직원들이 동요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퇴사하는 젊은 직원들이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산은은 최근 석·박사 학위 소지자 10명과 변호사 자격 소지자 5명을 신입 행원(5급)으로 채용하기로 하고 이달 중 면접 등 채용 절차를 진행 중이다. 이를 두고 정부의 산은 부산 이전 추진 계획에 따라 직원들의 이탈이 본격화한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icon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RTK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키워드

#산업은행
저작권자 © 알티케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