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14일 오후 3시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 정책비전 발표' 행사에 참석했다 . / 남기두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14일 오후 3시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 정책비전 발표' 행사에 참석했다 . / 남기두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9일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동조합 파업 사태와 관련한 공권력 투입 가능성에 대해 "국민이나 정부나 다 많이 기다릴 만큼 기다리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에 '대우조선(하청노조 파업)과 관련해 공권력 투입까지 생각하고 있는지, 그렇다면 그 (투입) 시기는 언제로 보느냐'는 물음에 "산업 현장에 있어서, 또 노사관계에 있어서 노든 사든 불법은 방치되거나 용인돼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의 이러한 발언은 대우조선 하청노조 파업이 이날로 48일째 이어지면서 이로 인한 피해가 임계점에 다다랐다는 판단에 따라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공권력 투입 가능성을 시사한것으로 해석된다.

전날에도 정부는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의 선박 가능성을 강력하게 비판했다. 

대우조선 하청노조의 경남 거제 대우조선 옥포조선소 1독(dock·선박건조대) 점거 장기화로 건조 작업이 중단되면서 대규모 공적 자금이 투입된 대우조선의 피해 규모가 조(兆) 단위로 불어날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윤 대통령은 전날 한덕수 국무총리와의 오찬 주례회동에서 관련 보고를 받은 뒤 "노사관계에서 법치주의는 확립돼야 한다. 산업 현장의 불법 상황은 종식돼야 한다"고 밝혔다.

관계부처 장관들이 적극 해결에 나서야 한다는 윤 대통령 지시에 따라 정부도 전날 한 총리 주재 아래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연 뒤 '대우조선해양 사태 관련 관계부처 합동 담화문'을 발표했다.

정부는 "노사 간에 대화를 통해 합리적 대안을 마련하지 못하고 지금과 같은 불법적인 점거 농성을 지속한다면 정부도 법과 원칙에 따라 엄중하게 대응할 수밖에 없을것 "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우조선해양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 노조원은 ▲임금 30% 인상 ▲단체교섭 ▲전임자·노조활동 인정을 요구하며 6월2일 파업에 돌입했다. 해당 지회는 이후 옥포조선소에서 가장 규모가 큰 제1도크(선박건조장)에서 건조 중인 초대형 원유운반선을 점거하고 농성중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알티케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