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국민소통관에서 취임 100일째 첫 공식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은 기존 계획되었던 40분에서 10여분 연장된 53분으로 진행됐으며 한미외교, 주거복지, 노사갈등 등의 다양한 분야를 망라하며 방향성을 제시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1년의 시간을 돌아봤다. 취임 100일을 맞은 지금도 시작도 국민, 방향도 국민, 목표도 국민이라는 것을 가슴에 새기고 있다”며 입을 열었다.

윤 대통령은 민생과 관련된 사항을 거론하며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윤 대통령은 “국민 안전은 국가의 무한 책임”이라며 “최근 폭우로 인해 피해를 겪은 국민들이 신속하게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피해지원과 복구에 힘쓰겠다. 또한 근본적인 수해 예방대책과 주거대책도 수립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시장의 발전 방향과 정부의 역할을 밝히며 청사진을 그렸다.

그는 “소득주도성장과 같은 잘못된 경제정책을 폐기하고 경제 기조를 철저하게 민간·시장·서민 중심으로 정상화했다”며 “기업과 경제 주체들이 그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게 지원하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라고 전했다.

이어 ▲법인세제 정비 ▲반도체 초강대국 달성 전략 발표 ▲우주경제 비전 발표 ▲바이오 헬스 산업 육성 ▲탈원전 정책 폐기 ▲원전 생태계 복원 등의 목표를 제시하며 국가 성장과 시장의 발전을 약속했다.

최근 대우 조선 해양 하청 파업 사건과 화물연대 운송 거부 사건을 거론하며 노사 문제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대통령실 사진 제공
대통령실 사진 제공

윤 대통령은 “관행으로 반복된 산업현장 불법행위 근절을 위해 노사를 불문, 불법은 용인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법과 원칙 속에서 자율적 대화와 협상을 통한 선진적인 노사 관계를 추구하고 노동 시장의 양극화와 이중구조 역시 합리적인 대안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의 재정 운용 기조를 설명하며 민생 안정 계획을 논했다.

그는 “공적 부문의 긴축과 지출 구조조정을 통해 재정을 최대한 건전하게 운용하고, 이를 통해 확보된 재정 여력을 서민과 사회적 약자에 쓰겠다”며 “이것이 우리 정부의 재정 운용 기조”라고 밝혔다.

이어 ▲소상공인에 손실보전금 25조원 지원 ▲폭등한 주거비용 안정화 ▲징벌적 부동산 세제, 대출 규제 개선 등의 사항을 거론하며 “당면한 민생을 최우선으로 챙기겠다”고 말했다.

안보에 관해서도 “약화된 한미동맹을 강화하고 한일관계 역시 정상화를 신속하게 추진중”이라며 “한미연합방위태세를 공고히 해 북핵에 대해 강화된 확장억제체제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이어 “나토정상회의에 참석해 정상외교를 펼쳤고, 원전·반도체·공급망 분야의 실질 협력을 강화해 수출 성과를 이뤄낸 것은 물론, 무기수출을 통해 세계 4대 방산 수출국 진입으로 방산 강국으로 도약할 것”이라며 목표를 드러냈다.

윤석열 대통령은 ‘대통령 권력이 헌법과 법 위에 있다’는 인식을 바꾸겠다며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고 대통령 역시 수사 감찰 기구로 하여금 민주적 통제를 받으며 투명하게 기능을 수행하도록 만들었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국정 운영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첫째도 국민의 뜻이고 둘째도 국민의 뜻이다. 국민의 숨소리 하나 놓치지 않고 한치도 국민의 뜻에 벗어나지 않도록 국민의 뜻을 살피겠다”고 약속했다.

icon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RTK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저작권자 © 알티케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