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오전 노동단체가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에 용역형 자회사·다단계 민간위탁 지하철 역무원, 안전인력 충원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코레일네트웍스에 소속된 비정규직 역무원, 9호선 역무원, 용인경전철 역무원, 인천지하철의 비정규직 역무원들이 인력부족으로 인해 일터에서의 안전을 위협받고 있는 실태를 고발하고 안전인력 충원을 요구하기 위해 기획됐다. 

철도노조 코레일네트웍스지부 정명재 지부장은 "전국 133개역의 위탁역을 매년 코레일과 1년마다 계약하며 해마다 회사는 커지고 있다. 그러나 정규직 일자리는 사라지고 용역형 자회사 비정규직 일자리는 늘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

정명재 지부장은 "전국에 철도가 발전될수록 용역자회사나 민간업체만 커져가고 현장의 노동자들의 처우는 열악하다."고 비판했다.

정 지부장은 "제가 일하는 역은 물론 대부분의 역들이 최소 인력인 2인1조 체계로 근무를 한다"며"코레일은 연차나 병가 시에 대체 할 수 인력은 고려하지 않고, 최소한의 위탁인원을 산정해서 코레일 퇴직자가 사장으로 있는 코레일네트웍스와 계약하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구조 속에서 누군가가 병가와 휴가를 사용하면 혼자 근무하는 일들이 발생한다"며"현장의 노동자들은 고객 불편을 없애기 위해 안전하게 철도를 이용할 수 있게 최선을 다하지만 구조적 모순 때문에 인계점은 넘은지가 오래다"라고 비판했다.

서울메트로9호선지부 강유정 여성국장은 "저희 9호선 2, 3단계는 신당역 사건이 일어나던 그 날, 총 13개 역 중 7개의 역사에서 1인 근무가 있었다. 한 조가 아니다. 오로지 단 한 명이 역사를 홀로 지키고 있었다. 사건이 일어나던 밤 9시에서 10시 사이에는 5개의 역사가 1인 근무를 서고 있었다"고 말했다. 

강유정 여성국장은 "만성적인 인력난으로, 9호선 역무원에게는 이러한 1인 근무가 일상화되었다"며" 서울시는 민간위탁 철회, 서울교통공사는 비상식적 운영인 CIC 철폐, 인력 충원해야 할것"이라고 비판헀다.

용인경전철지부 이석주 지부장은 "용인경전철의 경우 2013년 개통당시 15개 역에 교대조 한조당 23명이 근무를 했다. 하지만 2차 운영사 네오트랜스가 운영을 시작한 2016년 8월 바로 시작한 것이 운영 효율화였다"고 말했다.

이석주 지부장은 "역직원은 줄어든 인원으로 하루 10시간을 휴게시간도 없이 일할 수 밖에 없었다. 만약 사고가 나도 달려와줄 동료가 없었다.모든 책임은 현장에 있는 노동자의 잘못으로 돌렸다"고 덧붙였다.

그는 "사고의 책임은 현장의 있는 노동자에게 있는 것보다 현장의 안전을 경시하고 비용을 줄여 이윤을 챙기 민간 업체와 이를 용인하는 중앙정부와 지차제에 있다"고 밝혔다. 

공공운수노조 인천메트로서비스지부 임상은 지부장은 " 역무원 인력부족 문제는 용역형 자회사나 아예 민간업체에 외주화한 역사의 경우 심하다"라고 밝혔다. 

임상은 지부장은 "철도공사의 용역형 자회사 코레일네트웍스에 위탁한 129개 역사는 대부분 2인역이고, 민간도시철도에는 1인역과 심지어 역무원이 한 명도 없는 무인역도 다수다. 노동자와 시민의 안전이 제대로 지켜지기 어려운 환경이다."고 비판했다. 

지난 16일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은 "서울교통공사는 책임을 다해야 한다. ‘역무원 보호 대책 강화’만 강조하며 마치 서울교통공사와 무관한 이가 살인을 저질렀다는 태도를 버려달라”며 “서울교통공사는 피해자를 지키지 못한 최초의 구멍”이라고 밝혔다. 

권영국 변호사는 "서울교통공사의 예산과 인력을 최종 결정하는 것은 서울시이나 현재 시는 아무런 책임도 없는 것처럼 뒤로 물러나 있다"며 "안전한 일터 만들기를 위한 구조적 문제에 공사와 서울시가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 조사해야 할것"이라고 밝혔다. 

icon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RTK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저작권자 © 알티케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