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기두 본지 발행인
남기두 본지 발행인

BMW 차량의 잇단 화재사고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가운데 정부의 후속조치가 단행됐다. 정부는 긴급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차량을 대상으로 운행 정지 명령을 발동했다.

하지만 이를 두고 차주들의 강한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차주들은 정부의 사후대책이 없는 조치와 함께 BMW의 무성의한 태도를 이해할 수 없다고 성토했다.

BMW의 늑장 리콜 의혹, 차량 결함 고의 은폐 의혹 등 그 무엇하나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소비자들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모양새로 비춰지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중요한 것이 있다. 정부는 이 상황에 대해 차량 구매자에게 대한 조치만을 취했을 뿐이다. 국민에게 안심하고 차량을 운전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고 보기에 무리가 있다. 일시적 조치가 아니라면 BMW를 포함한 모든 차량에 대한 구체적인 안전 진단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이와 같은 일이 두 번 다시 발생하지 않는다고 장담할 수 없다. BMW와 함께 문제의 원인을 진단하고 차후 안전한 차량을 제작해 운전할 수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 아닌가.

BMW도 이번 사태를 맞아 국민에게 신뢰를 얻지 못하는 기업이라는 오명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책임감을 갖고 사태 수습을 위한 방안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것에 부합한 것이다.

하지만 BMW의 현재 모습은 그리 국민들에게 큰 만족감을 주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차량 구매자 대부분이 BMW의 브랜드를 믿고 구매한 것인데 이번 사태로 실망이라는 것은 서비스로 주고 있는 것은 아닌지 자문해 볼 일이다.

현재 중고차 시장에서 BMW 차량의 감정가가 크게 하락하고 일부 주차장에서는 BMW 차량 주차를 꺼리고 있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차량을 구매해 운전한 것이 전부인데 이번 사태로 인해 발생하는 또 다른 문제에 대한 고민도 차주들이 해결해야 할 문제로 남아 있다.

이에 정부는 이와 유사한 문제 발생 시 해당 업체를 상대로 강력하게 책임을 물을 수 있는 시스템 마련에 나서야 할 것이다. 단순히 운행정지가 정부가 할 수 있는 조치의 전부라면 피해를 본 국민은 어디에 호소해야 하는가.

이와 유사한 상황의 재발에 대비하기 위해서라도 관련 정책을 과감하게 바꿔야 한다. 국민에게 최대한의 이익을 줄 수 있는 국민의 정부라면 그렇게 하는 것이 온당하다. 또 부실 정책이라는 비판에서도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icon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RTK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저작권자 © 알티케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