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실 제공
국무총리실 제공

이낙연 국무총리는 13일 금리 인상 여부와 관련 “좀 더 심각히 생각할 때가 충분히 됐다는 데 동의한다”고 언급하였다. 

이 총리는 이날 국회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서 ‘금리가 문재인정부 경제정책의 딜레마가 될 것’이라는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을 받자 이같이 말했다. 

이 총리는 “금리를 올리지 않으면 자금 유출이나 한국과 미국의 금리 역전에 따른 문제, 가계부채 부담 증가도 생길 수 있다”며 “올리지 않으면 현재와 같은 문제가 계속될 것이라 양쪽의 고민이 있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정부가 바뀐 뒤 금리 정책에 대해 여러 가지 고민이 없지 않았지만 고민의 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당시 금리 인하가 나름의 이유는 있었겠지만, 결국 ‘빚내서 집 사자’는 사회 분위기를 만들었고 가계부채 증가를 가져온 역작용을 낳은 것은 사실”이라고 설명하였다. 

이 총리는 ‘문재인정부가 재벌 위주 경제에서 포용성장으로 패러다임을 바꾸는 수술을 시작했다면 국민에게 고통을 더 소상히 설명해야 했다’는 지적에는 “모든 변화에는 고통이 따른다”며 “고통의 설명보다 희망을 드리고자 하는 데 좀 더 주력하지 않았나 하는 반성을 한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청와대 경제라인 교체 요구에 대해선 “문재인 대통령이 문제가 있는지 여부를 충분히 살피고 있다”고 말했다.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은 “잘못된 경제정책을 주도하는 장하성 실장 등의 경질을 대통령께 요청할 생각이 있느냐”고 물었다.  

이에 이 총리는 “기본적으로 대통령의 측근 보좌인력에 대해 거취를 총리가 말하는 것은 흔히 생각하는 총리의 영역이 아니다”고 답했다.

이 총리는 이어 “지난번 경제수석을 교체하셨듯이 대통령께서 문제가 있는지 여부를 충분히 살피고 있다”고 했다.

icon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RTK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저작권자 © 알티케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