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0일 “종전선언은 전쟁을 끝내고 적대관계를 종식시키겠다는 정치적인 선언”이라며 종전선언 체결이 주한유엔군사령부의 지위나 주한미군 철수와는 무관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2박 3일간의 남북 평양정상회담을 마치고 서울로 돌아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프레스센터에서 ‘대국민보고’를 하고 “종전선언에 대해 똑같은 말을 두고 개념들이 좀 다른 것 같다" 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65년 전에 정전협정을 체결할 때 하기로 했던 전쟁을 종식하기로 했다는 선언, 평화협정을 체결하겠다던 그 약속이 65년간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문 대통령은 “그래서 그 출발로 전쟁을 종식한다는 정치적 선언을 먼저하고 그것을 평화협정 체결을 위한 평화협상의 출발점으로 삼아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이룰 때 평화협정을 체결함과 동시에 북·미 관계를 정상화한다는 것이 우리가 종전선언을 생각하는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종전선언이 체결되면 유엔사와 주한미군이 철수할 수 있다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그는 “종전선언을 하면 그와 함께 평화협정 체결을 위한 평화협상이 시작되는 것”이라며 “평화협정은 완전한 비핵화가 이뤄지는 최종단계에서 이뤄진다. 그때까지 기존의 정전체제는 유지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따라서 유엔사의 지위나 주한미군의 주둔 필요성에 대해서는 전혀 영향이 없는 것”이라며 “특히 주한미군은 한·미 동맹에 의해 주둔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종전선언이나 평화협정과는 무관하게 전적으로 한·미 간의 결정에 달린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방북을 통해 이야기해보니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도 제가 이야기한 것과 똑같은 개념으로 종전선언을 생각하고 있었다”며 “종전선언에 대한 개념들이 정리가 된다면 종전협정이 유관국들 사이에 보다 빠르게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연내에 종전선언을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이번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때 그 부분을 다시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icon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RTK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저작권자 © 알티케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