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회

 

여야 3개 교섭단체 원내대표는 8일 국회 내 비상설 특별위원회 구성 합의에 실패하였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김성태 자유한국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 날 오찬회동에서 특위 구성, 헌법재판관 국회 인준, 정기국회 현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들은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윤리특별위원회 등 6개 특위 구성안의 막판 조율에 이르지 못했다.

합의가 무산되면서 협상은 여야 3당 원내수석부대표에게 다시 공이 넘어갔다.

3당 원내대표는 지난 5일 국회 비공개 회동에서 정개특위와 사개특위를 포함한 6개 특위를 가동키로 잠정 합의했었다. 

홍 원내대표는 오찬 회동 뒤 “논의만 했고 결론은 없었다”며 “오후에 원내수석부대표들 간 회동을 통해 다시 협상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오늘이라도 특위 구성을 하려고 했지만 한국당이 여전히 정개특위 최종 명단을 제출하지 않고 있다”며 “일단 특위구성을 한국당이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과 한국당은 사개특위 구성을 놓고 비교섭단체 위원 1명에 대한 추천 권한을 놓고 이견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당은 자당이 추천 권한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고 민주당은 난색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위 등의 성격을 놓고도 이견이 있었다. 민주당은 남북경제협력특위에 입법권을 부여하자고 주장했고 한국당은 부정적 입장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민주당에서 또 다른 주장이 나와서 6개 특위의 구성과 활동 개시가 지장을 받게 됐다”며 “각 당 사정이 있겠지만 이 문제가 의외로 풀리지 않아 안타깝다”고 밝혔다. 

비교섭단체인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특위 구성 파행을 놓고 한국당에 유감을 표했다.

장병완 평화당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야당이 유리한 국감에만 참여하고 특위 운영에는 아예 응하지 않고 있다. 사실상 태업”이라고 지적했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국민 요구에 맞게 정개특위 명단을 빨리 제출해야 한다”고 촉구하였다. 

저작권자 © 알티케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