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선동의원실 제공
권선동의원실 제공

강원랜드의 채용비리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외압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받아온 권성동·염동열 자유한국당 의원에 대해 검찰이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 형사1부는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등의 혐의로 고발됐던 권성동 의원과 염동열 의원, 최종원 전 서울남부지방검찰청 검사장을 일괄 무혐의 처분키로 했다고 9일 밝혔다.

추가 고발된 김수남 전 검찰총장과 이영주 전 춘천지검장도 무혐의 결론이 났다.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 과정에서 외압이 있었다는 의혹은 지난 2월 해당 사건을 수사하던 안미현 춘천지검 검사가 언론을 통해 폭로한 것에서 시작됐다. 

안 검사는 당시 “수사 대싱인 권 의원이 이번 사건에 연루된 것을 매우 불편해하면서 권 의원과 염 의원, 고검장을 증거 목록에서 지우라며 검찰 내 상관이 지속적으로 압력을 행사했다”고 폭로했다. 

염동열 의원실 제공
염동열 의원실 제공

그러나 검찰이 추가 수사를 한 결과 두 국회의원이 검찰 고위 간부를 통해 압력을 행사했다는 점을 인정하지 않았다.

압력 행사에 대한 구체적 증거가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검찰은 검찰 내부 인사들의 지시 역시 위법적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검찰은 안 검사의 폭로 직후 별도의 수사단을 꾸리고 채용비리와 수사외압 의혹을 함께 수사했지만 외부 인사가 참여한 전문자문단의 자문 절차까지 거친 끝에 외압 의혹을 사실무근으로 결론 내리면서 관련 논란은 일단락됐다. 

icon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RTK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키워드

#권선동
저작권자 © 알티케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