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라인 엔터테인먼트 제공
미디어라인 엔터테인먼트 제공

밴드 더 이스트라이트 멤버 이석철이 미디어라인 엔터테인먼트 김창환 회장과 문영일 프로듀서로부터 지난 4년간 받은 폭행·폭언 및 협박에 대해 공개하였다. 

19일 오전 서울 중구 광화문 변호사회관 조영래홀에서는 더 이스트라이트 멤버 폭행 피해 기자회견이 개최되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폭행 피해자 당사자인 더 이스트라이트 멤버 이석철 군과 정지석 변호사가 참석했다.

이날 이석철은 “기자회견장에 모시게 돼 죄송스럽고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인사를 한 뒤 이번 기자회견을 연 이유에 대해 “더 이스트라이트의 리더로서 멤버들의 상처를 방관할 수 없었다”며 “더 이상 이 K팝 신에서 이런 아동 학대와 인권유린이 사라졌으면 하는 바람으로 두렵지만 기자회견을 열게 됐다”고 말했다. 

앞서 18일 더 이스트라이트 멤버들은 데뷔 전인 지난 2015년부터 최근까지 미디어라인엔터테인먼트 김창환 회장에게 폭언을 들었고 소속 프로듀서 문 씨로부터 지속적으로 폭행을 당했다는 소식이 알려졌다.

김창환 회장은 이 같은 사실을 알면서도 방관했고 그 또한 멤버들에게 욕설과 협박을 한 것이 알려졌다. 

이석철은 문영일PD로부터 당한 폭행 및 가혹행위에 대해 어렵게 진술을 이어갔다.

이석철은 “친동생인 이승현은 스튜디오에서 감금을 당한 상태로 맞아 머리가 터지고 피멍이 들었다. 수많은 협박과 폭력에 트라우마로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다”며 “보컬 이은성도 몽둥이로 머리를 맞아 피를 흘렸다. 또 다른 멤버는 PD님으로부터 죽인다는 협박 문자를 받고 지금도 힘들어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데뷔 합주 연습 중 연주가 틀리거나 제가 따라오지 못할 때 제 목에 기타 케이블을 감아 잡아당겼다. 4시간 동안 반복적으로 목이 졸려 피멍이 들고 상처가 났다”며 “협박이 두려워서 부모님께도 알리지 못했다”고 전했다. 

김창환 회장은 이에 대해 “폭행을 사주하거나 방조한 적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이와 관련해 법무법인 남강 정지석 변호사는 “김창환이 프로듀서에게 ‘이 XX들 대가리 빵꾸를 내서라도 만들어와라’라고 했다”고 주장했다.  

이석철은 “김창환 회장님은 폭행 현장을 목격하고도 ‘살살 해라’라고 말했고 이정현 대표님은 상처를 치료해주지도 않고 방송 출연을 시켰다”며 “PD님이 다시 온다는 얘기를 듣고 부모님과 멤버들이 회사에 건의를 했다. 회사에서도 우리와 접촉이 없게끔 한다고 했지만 똑같은 일이 다시 반복됐다”고 밝혔다. 

그 과정에서 멤버 이승현은 문영일PD에게 "사람을 때린 사람은 이야기하지 마세요"라고 정식으로 항의했고 김창환 회장에게 문영일PD와 함께 일 할 수 없다고 의사를 밝혔으나 버릇이 없다며 퇴출당했다. 

이를 계기로 이석철, 이승현의 부모는 더 이상 회사와 같이 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리고 문영일PD를 비롯해 김창환 회장, 이정현 대표에 대해 직간접적인 교사 또는 방조 등의 책임을 물어 민형사상 법적 조치를 하기로 결정했다.  

이석철 측은 폭행을 당했을 당시 찍은 사진과 김창환 회장의 회유와 협박이 담긴 녹취록도 갖고 있다고 밝혔다. 

멤버 중 이석철 이승현 형제만 법적대응을 한 배경에 대해 정지석 변호사는 “미디어라인은 멤버를 통해 다른 멤버 감시라는 수단으로 통제를 해왔고, 또 멤버들이 모두 미성년자들이므로 그 부모들과 같이 상의를 하게 되면 그 내용이 미디어라인 경영진에게 누출될 것을 우려했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멤버들이 이후에 동참을 하겠다고 하면 같이 할 생각이 있다”고 밝혔다.

이석철은 “멤버 모두가 신고를 하고 싶어 했지만, 4년간 무자비하게 폭행하면서도 말하지 못했던 이유는 신고했다가 우리 꿈이 망가질까봐, 늘 그렇게 협박을 당해왔다. 나도 이 악물고 맞았다. 우리끼리 담아두고 있었다"며 눈물을 흘렸다. 

끝으로 이석철은 “이제 두 번 다시 케이팝신에 이런 일이 없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더불어 앞으로 가요계와 우리나라에 아동학대와 인권유린, 갑을관계가 사라졌으면 좋겠다”며 기자회견을 마무리하였다. 

 

저작권자 © 알티케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