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제공
국방부 제공

남북이 65년만에 한강 하구에 대한 공동조사를 실시한다.

해양수산부는 5일 한강(임진강) 하구 공동이용수역에 대한 남북 공동수로조사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한강하구 공동이용수역에서의 남북 공동수로조사는 1953년 정전협정 이후 65년 만 최초다.

남북군사당국은 ‘9.19 군사합의’에서 한강하구에서의 민간선박 자유항해에 대한 군사적 보장을 합의했고, ‘제10차 장성급군사회담’을 통해 남북공동조사단 구성 및 공동수로조사 시행를 합의된 바 있다. 

남북은 군관계자 및 수로전문가가 포함된 공동조사단을 남북 각각 10명으로 편성해 공동 수로조사를 진행에 나선다.  

수로조사는 음향을 이용해 선박에서 물 속 해저 바닥까지의 깊이를 측정한 후 조석에 의해 시시각각 변화하는 바닷물 높이를 적용해 선박이 항상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는 수심을 알아내는 것이다. 

해수부에 따르면 남북 공동수로조사를 위해 한국 측 조사선박 6척이 현장에 투입된다. 또한 남북 공동조사단 관련 인원들이 공동으로 승선해 현장조사를 수행할 예정이다.

12월말까지 모든 현장조사를 마무리하기 위해 전체조사 해역을 A, B, C 3개 구역으로 나눠 실시한다. 

한강하구 공동이용수역에 대한 수로조사가 완료되면 민간선박의 자유로운 항행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항행정보(해도)를 제공 예정이다. 

icon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RTK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저작권자 © 알티케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