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 = 한국은행]
사진제공 = 한국은행

임지원 금융통화위원은 환율의 물가에 대한 하방압력이 올해 들어 약해진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임 위원은 7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관에서 열린 오찬 간담회에서 "환율은 우리나라 소비자물가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거시변수 중 하나"라면서 "원달러 환율이 상승(원화 절하)하면 국내 물가에 상방압력으로 작용하는 경향이 있다"고 이같이 강조했다.

임 위원은 "2016년 이후 환율은 국내 물가에 하방압력이 됐지만 올해 들어 실효환율이 소폭 높은 수준에서 안정화하는 가운데 원·달러 환율은 변동성을 통해 추세 전환을 시도하는 모습"이라며 "이에 따라 국내 소비자물가에 대한 하방압력은 지난 2년보다 제한적이었다"고 설명하였다. 

통상 원화 가치에 영향을 주는 거시 변수로는 경상수지·내외금리 차·성장 전망 등을 꼽았다.

임 위원은 "대외건전성이 양호하지 않거나 내외금리 차가 우호적이지 않다면, 글로벌 경기 둔화기에서 원화 가치 하락은 급속도로 진행할 수 있고 물가에 대한 상방 압력도 가중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 원화 가치의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고 임 위원은 강조했다.

그는 "글로벌 경기 환경이 워낙 유동적인 상황이라 앞으로 원화 가치의 변동성이 매우 커질 수 있다는 점에서 주의가 필요하다"며 "환율 움직임에 대한 면밀한 관찰과 기저물가 흐름과의 연관성에 대해 더욱더 신중한 해석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icon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RTK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저작권자 © 알티케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