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백악관 회담 장면. 2017년 7월 8일, <br>???????(사진=미 백악관 홈페이지 캡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백악관 회담 장면.
2017년 7월 8일 (사진=미 백악관 홈페이지 캡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1일(현지시간)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열린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관세 전쟁’ 확전을 일시적으로 보류하고 광범위한 무역협상을 재개하는 ‘휴전안’에 합의하였다.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과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의 발언을 종합해보면 미·중 정상은 트럼프 행정부가 지난 9월 24일부터 20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부과하고 있는 관세율 10%를 내년 1월 1일부터 25%로 인상하려던 계획을 90일 동안 보류하고 기술 이전 강요·지식재산권 보호·비관세 장벽·사이버 침해와 절도·서비스·농업 등과 관련해 구조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협상을 즉시 시작하기로 합의하였다.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이날 트럼프 행정부가 내년 1월부터 예고한 추가적 관세 부과를 내년 봄까지 미루면서 중국 경제정책의 큰 변화를 모색하는 협상에 착수했다고 말했다. 

WSJ은 일단 확전을 자제한 상태에서 중국의 지식재산권 침해·기술 이전 요구·보조금 지급·사이버 스파이 행위까지 폭넓은 이슈에 대해 개선방안을 다루겠다는 취지라면서 미국이 추가관세를 보류하는 조건으로 중국이 미국산 농산물 및 에너지에 대한 수입 규제를 완화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고 전하였다. 

이는 WSJ의 보도는 1일 발표된 회담 결과와 내용이 거의 일치한다. 

뉴욕타임스(NYT)는 지난달 28일 “트럼프 대통령이 겉으로는 거친 발언을 내놓고 추가관세를 위협하고 있지만 미·중 무역전쟁이 장기화하면서 금융시장과 경제에 미칠 충격을 우려하고 있다”면서 최종 합의를 할 때까지 몇 달간 ‘휴전’이 이뤄질 수 있다고 보도하였다. 

트럼프 행정부는 주요 무역국과의 분쟁에서 상대의 일정한 양보 의사를 확인한 뒤 이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향후 협상을 진행하기로 하고 ‘협상 중에는 합의 정신에 반하는 추가관세 조치는 취하지 않기로 하는 협상 중 휴전’ 원칙을 적용하고 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7월 25일 백악관에서 장클로드 융커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과 회담한 후 합의한 원칙이다.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은 9월 26일 아베 총리와 뉴욕에서 정상회담을 한 후 미·일 간 재물품무역협정(TAG) 협상 개시를 선언하면 ‘협상 중 휴전’ 원칙이 포함된 공동성명을 발표하였다. 

저작권자 © 알티케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