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민정수석 / 청와대 제공
조국 민정수석 / 청와대 제공

청와대는 민간인 사찰 의혹으로 번지는 특별감찰반 사태 속에서 반박을 이어가며 정면대응 의지를 보였다. 

하지만 여야는 주말에도 특감반 의혹을 둘러싸고 거친 공방을 이어갔다. 

지난 23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은  자신의 페이스북 프로필을 ‘여기저기서 두들겨맞겠지만 가겠다’는 문구가 적힌 사진으로 바꾸면서 이번 논란의 정면돌파 의지를 우회적으로 드러냈다.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청와대 전 특감반원인 김태우 수사관의 입에만 매달리며 정쟁으로 몰고가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권은 시급히 국정조사를 통해 진상규명을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 수석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프로필 사진을 교체했다.

사진에 “고심 끝에 민정수석직을 수락했습니다. 능력 부족이겠지만 최대한 해보겠습니다. 여기저기서 두들겨 맞겠지만 맞으며 가겠습니다”라며 정면돌파의 강한 의지를 보였다.

지난해 5월 민정수석직 수락사에 담긴 내용이다. 

청와대는 이날도 제기된 의혹마다 조목조목 해명과 반박을 내놓았다. 

한국당은 이날 국회에서 회의를 열고 청와대가 박용호 전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장을 감찰했다며 명백한 민간인 사찰 증거라고 밝혔다.  

한국당은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첩보 이첩 목록’ 자료를 공개했다. 특감반의 이인걸 반장이 김 수사관이 생산한 첩보 중 대검찰청에 이첩을 확인하는 자필 서명을 했고 그 목록 중에 박 전 센터장의 첩보가 들어 있다는 게 한국당의 주장이다.  

이에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은 이날 “박 전 센터장 사안의 경우 특감반장이 위 첩보를 수집토록 지시한 바 전혀 없고, 특감반의 감찰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특감반장이 더이상 절차를 진행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다만 박 비서관은 “그 내용 중에 범죄 의심 정보가 포함돼 반부패비서관에게 보고한 후 수사 참고자료로 대검에 이첩했고 이후 전혀 관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 박 비서관은 “김 수사관은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 최경환 전 의원건과 비슷한 시기에 박 전 센터장 건도 보고했다”면서 “짧은 시간 안에 다수의 첩보를 수집하기 어렵다는 점을 감안하면 김 수사관이 전임 중앙지검 범죄정보팀에서 수집한 내용을 갖고 있다가 보고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검찰이 수사에 착수했으니 곧 진실이 밝혀질 것”이라면서 “그때까지는 청와대도 허위 주장에 대해 상세히 반박하겠다”고 밝혔다. 

여야는 특감반 의혹을 놓고 거센 공방을 이어갔다. 

강병원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한국당은 비위와 비리 의혹이 있는 김 수사관의 수호자가 될 것이 아니라 냉정하게 바라봐야 한다”고 비판했다. 강 원내대변인은 “김 수사관의 말만 믿고 정부를 공격하며 정쟁으로 몰아가는 것은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반면 윤영석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청와대가 여권 인사의 비위를 묵살하고 은폐하려 했고 민간인에 대한 사찰이 이뤄졌다는 의혹이 구체화되고 있다”면서 “청와대가 총체적 난국의 현 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전략은 오로지 정직뿐”이라고 비판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청와대 감찰 파문에 대한 국민적 의혹을 시급히 씻어내야 한다”면서 “국회가 운영위를 소집해 조국 수석을 출석시켜 진상을 국민들 앞에 밝혀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알티케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