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손혜원(서울 마포구 을) 의원. / 손혜원 의원실 제공
더불어민주당 손혜원(서울 마포구 을) 의원. / 손혜원 의원실 제공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전남 목포 지역 문화재 지정 정보를 사전에 알고 친인척에 건물을 사도록 했다는 의혹에 대해 “전혀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손 의원은 “재산이 더 증식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고도 강조했다. 

손 의원은 16일 오전 CBS 라디오에 출연해 “손 의원의 지인이 매입한 9채의 건물 중 8채가 문화재 거리 구역 안에 포함됐다”라는 질문에 “확인 못 해봐서 모르겠다. 지금까지 유심히 본 적도 없다”고 말했다.

또 “그 동네를 문화재 거리로 지정했다고 해서 의아했다”고 말했다. 

그는 “문화재 거리 지정을 알고 사들인 것인가”라는 질문에 “전혀 아니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문화재로 열 몇 채 집을 지정해 수리비로 전액 지원한다고 하는데 제가 관련된 집은 그 문화재로 지정된 곳이 한 곳도 없다”고 강조했다. 

손 의원은 “주변 지인에게 해당 건물들을 사라고 한 이유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는 “42살 조카가 경리단길에서 와인바를 하는데 제가 도와주지 않으면 살 형편이 안됐고 젠트리피케이션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서 1억원을 증여하고 목포로 내려가서 살 것을 권유했다”고 말했다.

이어 “평소 주변에 공부 시키고, 가게를 내게 하기도 하고 많은 사람들을 도와왔다”라면서 “종잣돈만 주면 여기서 자기 일을 하고, 목포에 청년들이 돌아가서 일하는 문화거리를 만들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문화재 거리로 지정되면서 건물들 시세가 4배 올랐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거짓말”이라면서 “팔 마음이 없는 사람들이 그렇게(값을 높여) 말을 했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또 “(버려진 곳에) 사람을 보내서 살게하겠다고 했더니 동네 주민, 통장님들이 발벗고 나서 집을 알아봐줬다”고 말했다. 

직접 건물을 사지 않은 이유에 대해선 “저는 제 재산이 더 증식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서 “(박물관을 지을 남편 명의) 문화 재단에 돈을 집어넣는 것은 다시 거둘 수 없는 것이다. 이게 어떻게 투기인가”라고 말했다.

또 “박물관을 만들어서 지자체에 기부할 생각이 있나”라는 질문에는 “10년전부터 박물관을 기부한다고 (주변 지인에) 얘기해왔고, 페이스북에도 그런 내용이 다 남아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저께인가 박물관에 붙어있는 입구 건물을 추가로 매입했다”고 말했다. 

손 의원은 “문화재청에 목포 등에 근대문화보전을 위한 대책을 세워달라는 이야기를 한 이유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는 “‘목포 등’이었다”고 강조하며 “군산, 익산 포함헤서 일제 건축물이 남아있는 것을 보호해야 한다고 생각해서 제안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일 한 언론은 지난 15일 손 의원이 자신과 관련된 재단·친척·지인의 명의로 2017년 3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에 있는 건물 9채를 집중 매입했다고 보도했다

. 보도에 따르면 손 의원 관련 부동산은 조카가 소유한 건물 3채, 손 의원 남편이 이사장으로 있는 문화재단 명의 건물 3채, 손 의원 보좌관의 배우자 명의 건물 1채, 보좌관 딸과 손 의원의 다른 조카 공동명의 건물 2채다. 

키워드

#손혜원
저작권자 © 알티케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