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원 의원실 제공
손혜원 의원실 제공

손혜원 의원과 친인척이 전남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구역 일대 건물들을 등록이 이뤄진 지난해 8월 전후로 대량 매입한 사실이 논란이 되고 있다.

한 언론은 지난 15일 손 의원이 친인척, 손 의원 관련 재단 명의로 2017년 3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건물 9채를 매입했다고 보도했다.

손 의원은 투기 의혹에 대해 강하게 부인했다. 그럼에도 논란은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손 의원은 지난 대선 이후 문화재청을 관할하는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혹은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의원으로 활동했다.

이런 가운데 매입 시점이나 규모를 보면 선뜻 투기가 아니라고 단정짓기 어려운 부분이 있기도 하다.

손 의원이 조카 2명에게 문화재 구역 내 건물을 구입하라며 1억원씩 줬다고 하는 돈의 성격에 대한 논란도 끊이지 않고 있다.

손 의원은 "근대역사문화공간에 있는 게스트하우스 창성장과 또 다른 건물을 사라고 증여했다"며 조카 손모씨가 2017년 11월 29일 서울 용산세무서에 증여세 837만원 납부 이미지 파일을 공개했다.

하지만 일각에선 손 의원이 증여가 아닌 명의신탁 형태로 건물을 매입했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명의신탁은 재산 소유자 명의를 실소유자가 아닌 다른 사람 이름으로 하는 것이다.

명의신탁 논란은 손 의원이 국회의원이 되기 전에 운영한 용산구 나전칠기박물관을 목포로 옮기기 위해 건물을 매입했다고 주장하고 있어서다.

손 의원은 의원에 당선된 2016년 관장에서 물러났지만 이후 목포에 매입한 부동산을 해당 박물관 이전 대상지로 삼으려 했다고 밝힌 바 있다.

손 의원 주변 인물 등이 건물 매입 후 부동산 가격 폭등과 손 의원의 근대역사문화공간 문화재 등록 과정에서 영향력 행사 여부도 논란이다.

손 의원은 "마구잡이식 재개발을 막고 목포의 역사적 가치를 지키고자 건물 매입을 추진했다"며 "문화재로 지정되면 오히려 시세차익을 얻을 수 없다"고 부인했다. 하지만 현재 해당 지역 부동산 가격이 크게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손 의원이 전직 문화재청장에게 목포 근대문화 유산 보존 대책을 수립해 달라고 요청한 것은 사실로 드러났다. 여기에 지난해 문체위 국정감사에서도 목포 현장답사를 주도했다.

이런 점 등을 고려하면 문화재 등록을 추진하는 문화재청에서 손 의원을 전혀 신경 쓰지 않을 수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갖고 있는 시각도 있다.

저작권자 © 알티케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