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청와대 제공
황교안 청와대 제공

 

다음 달 27일 자유한국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유력 당권주자로 꼽히는 황교안 전 국무총리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출마 자격이 전당대회의 태풍으로 작용할것으로 보인다. 

당헌·당규상 책임당원이 아닌 황 전 총리와 오 전 시장에게 출마 자격을 부여하는 문제를 두고 찬반 입장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최종 결정권을 갖는 비상대책위원회의 선택에 따라 당내 갈등이 증폭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한국당 관계자는 27일 “피선거권은 책임당원에 한해 허용된다는 당헌 6조에 따르면 아직 책임당원 자격을 얻지 못한 황 전 총리와 오 전 시장은 피선거권이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황 전 총리는 이달 중순, 오 전 시장은 지난해 11월 말 각각 입당하였다. 

당규에 따르면 책임당원은 당비를 3개월 이상 납부해야 하는데 두 사람 모두 아직 이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다.

당 지도부는 오 전 시장의 경우 다음 달 10일 당비를 납부할 경우 이 조건을 충족하는 만큼 책임당원 자격을 부여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황 전 총리는 우선 전당대회 선거관리위원회가 책임당원 자격을 부여하자고 결정해야 하고, 이후 비대위에서 이를 의결해야만 책임당원 자격을 얻을 수 있다.

다만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24일 공개적으로 황 전 총리와 오 전 시장의 전당대회 불출마를 요구한 상황에서 비대위가 황 전 총리에게 책임당원 자격을 부여할 가능성은 낮다는 관측도 나온다.

다른 당권주자들은 “법치주의를 중시해야 하는 보수 정당에서 당헌·당규를 편의적으로 적용해서는 안 된다”며 책임당원 자격 부여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한 당권주자는 “당원명부가 지난 22일자로 폐쇄된 상태에서 오 전 시장에게만 책임당원 자격을 주는 것도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 제공
자유한국당 제공

황 전 총리와 가까운 인사들은 “전당대회 분위기가 무르익는 상황에서 이제 와 출마 자격을 문제 삼는 것은 옹졸한 처사”라며 강하게 비판하였다. 

박완수 의원은 페이스북 글에서 ‘국회의원 선거의 피선거권이 있고 후보자 등록 신청일 기준 당원인 자는 피선거권이 있다’고 규정한 당규를 언급하며 “황 전 총리는 출마가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김태흠 의원도 “영입 인사에 대한 피선거권 논란은 유치한 코미디”라고 비판했다.

한국당 전당대회 의장을 맡은 한선교 의원은 당 선거관리위원회가 이 문제에 대해 유권해석을 내려줄 것을 요청했다.

당 선관위는 29일 회의에서 이 문제를 논의키로 했다.

황 전 총리는 출마 자격 논란에 정면돌파한다는 방침이다. 그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저는 법조인이다. 당헌·당규상 아무 문제 없다”며 “비대위가 국민 여론과 한국당 상승세에 찬물을 끼얹는 결정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황 전 총리는 29일 영등포 한국당사에서 전당대회 출마 선언을 예고하였다. 

출마 선언이 잇따르면서 이번 주 안에 2·27 전당대회 대진표가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주호영 의원은 당대표 선거를, 김광림 의원과 정미경 전 의원은 최고위원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홍준표 전 대표와 오 전 시장은 30일과 31일 각각 책 ‘당랑의 꿈’과 ‘미래’ 출판기념회를 열고 전당대회 출마 여부에 대한 입장을 밝힌다.

정우택·심재철 의원도 31일 당대표 출마를 선언할 예정이다.
 

icon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RTK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저작권자 © 알티케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