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구명위원회 제공
사진, 구명위원회 제공

 

내란선동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고 수감된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의 지지자들이 청와대 앞에서 집회를 열고 이 전 의원을 3·1절 특별사면으로 석방하라고 촉구하였다. 

‘이석기 내란음모 사건 피해자 구명위원회’(이하 구명위) 회원 약 2000명(주최 측 추산)은 10일 오후 2시께 서울 종묘 앞에서 ‘사법농단 피해자 이석기 의원 삼일절 석방 촉구대회’를 개최한 뒤 청와대 앞까지 행진했다. 

이 전 의원은 지하혁명조직을 창설한 혐의(내란음모 및 내란선동)로 기소돼 2015년 징역 9년형이 확정됐다.

대법원은 내란음모 혐의는 무죄로 판단했으며 내란선동 혐의에 대해서만 유죄를 선고했다. 

이 전 의원의 지지자들은 양승태 전 대법원장이 당시 이 재판을 거래 대상으로 삼은 정황이 ‘사법농단 문건’에서 드러났다며 지난해 12월부터 집회를 열고 이 전 의원의 석방을 촉구하고 있다. 

김재연 전 통합진보당 의원은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무대에 올라 “이석기라는 이름 뒤에는 통합진보당 10만 당원의 아픔이 담겨 있다”며 “이제는 대통령이 답할 때다. 적폐세력의 도전과 협박에 굴하지 말고 촛불정신으로 결단해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구명위는 오는 14일 청와대를 방문해 이 전 의원 사면을 촉구하는 탄원서를 전달할 계획이다. 23일 앞에서는 추가 집회를 개최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알티케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