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제공
자유한국당 제공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의 5·18 폄훼 발언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잇ㅎ다. 

한국당을 뺀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등 여야 4당은 해당 의원의 제명을 촉구하였다. 

동시에 청와대까지 한국당 추천 5·18 진상규명위원 후보 임명을 거부하면서 사안은 정국의 핵으로 부상하고 있다.

여야 4당은 12일 국회사무처에 논란의 당사자인 김진태·이종명·김순례 한국당 의원의 징계안을 제출했다.

여야 4당은 징계안이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회부되면 의원직 제명 절차에 나설 예정이다.

민주당은 해당 의원의 출당 조치나 징계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범국민 퇴출운동까지 전개할 것이라고 강경 대응 방침을 밝혔다. 

호남을 지지기반으로 하는 평화당은 5·18 왜곡·폄훼 행위를 처벌하기 위해 한국판 ‘홀로코스트(나치의 유대인 대학살) 부정 처벌법’을 마련키로 했다.

김정현 평화당 대변인은 “민주당과 바른미래당, 정의당 등 4당이 공조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코너에 몰린 한국당은 지도부 차원의 사과를 통해 진화에 나섰지만 성난 민심을 잠재우기에는 역부족이다.

지난 8일 공청회 발언이 논란이 됐는데 나흘이 지난 12일에야 당 지도부 차원의 사과 발언이 나왔다는 점에서 뒤늦은 대처라는 지적이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지난주 우리 당 일부 의원들이 주최한 5·18 공청회 문제로 마음에 깊은 상처를 입은 5·18 희생자·유가족과 광주시민들께 당을 대표해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김 위원장은 “비대위원장으로서 이 문제를 당 중앙윤리위원회에서 엄중히 다룰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그는 “저도 이런 일을 미리 막지 못한 책임이 큰 만큼 중앙윤리위원회에서 비대위원장인 저의 관리감독 책임도 엄중히 물어주길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반면 해당 의원들은 당 지도부의 사과와는 대조적으로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광주를 방문한 김진태 의원은 “5·18 자체는 부정하지 않는다”면서도 “5·18 유공자 명단을 투명하게 공개하자”고 주장했다.

논란의 당사자인 이종명 의원도 “북한군 개입·침투조작 사건에 대해 승복력 있는 검증이 이뤄지고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는 5·18 유공자 명단 공개가 이뤄지면 징계·제명이 아니라 스스로 국회의원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알티케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