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원 제공
금감원 제공

 

인공지능(AI)으로 통화 내용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보이스피싱으로 판단되면 사용자에게 경고해주는 모바일 앱이 출시된다.  

지난 17일 금융감독원은 한국정보화진흥원·IBK기업은행과 함께 AI를 활용해 보이스피싱을 선제적으로 차단하는 앱을 공동 개발, 18일부터 기업은행 고객을 대상으로 2~3개월간 시범 운영(IBK 피싱스톱)한다고 밝혔다.

그 후 앱을 개선·보완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출시하기로 했다. 이 앱은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만 이용할 수 있다.  

AI 앱은 통화 내용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보이스피싱 사기 확률이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사용자에게 경고 음성·진동 알림을 제공해 피해를 예방한다. 통화 중 '서울중앙지방검찰청', '대포통장' 등 주요 단어, 발화 패턴, 문맥 등을 파악해 피해사례와 비교 분석하는 방식으로 보이스피싱을 잡아낸다.

금감원은 AI 앱이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효과적인 수단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정확도 향상 등 시스템의 고도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AI 앱이 활성화되면 정부 기관을 사칭하는 고전적 방식은 물론 대출사기 등 첨단화되고 교묘해지는 보이스피싱 범죄의 선제 차단이 가능하다"며 "보이스피싱 피해예방에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했다.

금감원은 지난해 11월 한국정보화진흥원, 기업은행과 함께 업무협약을 맺고 이 앱을 개발해왔다. 보이스피싱 피해 건수는 2016년 4만4921건에서 2017년 5만13건, 2018년 7만218건으로 급속히 늘고 있다.   

icon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RTK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저작권자 © 알티케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