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두 국방부 장관 / 국방부 제공
정경두 국방부 장관 / 국방부 제공

 

정경두 국방부 장관 해임건의안 표결을 위한 국회 본회의가 사실상 무산된 가운데, 자유한국당은 29일 문재인 정부를 향해 “장관 지명을 철회하라”라고 촉구하였다. 

한국당 의원들은 이날 국회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에서 열린 ‘정경두 국방부 장관 해임 촉구 및 문재인 정권 인사참사 규탄대회’를 열었다.

이날 나경원 원내대표는 “정 장관은 국방부 장관으로서의 최소한의 자질을 갖추고 있지 않다. 안보는 실패하면 되돌릴 수 없다”며 “서해 수호의 날을 ‘불미스러운 충돌’을 기념하는 날인 것처럼 한마디로 잘못된 안보관을 보여준 정 장관은 그 자리에서 물러남이 마땅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었다.

이어 “저희가 해임건의안을 내고 의견을 표시했지만 민주당 출신의 문희상 국회의장께서 이것을 표결하기 위한 본회의조차 열지 않는 이런 참담한 현실을 보여주고 있다”며 “결국 해임건의안도 표결에 붙이지도 못하고 로텐더홀에서 항의하는 모습밖에 보이지 못하고 있다. 참담할 따름”이라고 호소하였다. 

또 나 원내대표는 “정 장관 하나의 문제가 아니다. 이 정권의 모든 인사가 그렇다”며 “박영선 장관 후보자도 역시 마찬가지다. 각종 의혹에 대해서 대답을 회피하는 그동안의 정의로운 박영선 의원의 모습은 찾아볼 수 없다. 나머지 장관 후보자도 하나같이 마찬가지”라고 지적하였다. 

그러면서 “국민 눈높이에 하나도 맞지 않고, 정권 눈높이에 맞는 장관 후보자들은 모두 사퇴해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22일 한국당 의원 113명이 공동 발의한 정 장관 해임건의안은 28일 국회 본회의에 보고됐다. 이들은 정 장관이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서해수호의 날’ 관련 답변 도중 북한의 잇따른 서해 도발에 대해 ‘서해상에서 발생한 불미스러운 충돌’이라고 발언한 것을 문제 삼았다. 

국회법에 따르면, 해임건의안은 국회의장이 이를 본회의에 보고한 때부터 24시간 이후 72시간 이내에 무기명투표로 표결해야 한다. 이 기간 내에 표결하지 아니한 해임건의안은 폐기된 것으로 본다. 

이에 따라 정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 처리 시한은 일요일인 31일이다. 하지만 현재 3개 교섭단체 가운데 한국당을 뺀 민주당과 바른미래당은 해임건의안 처리를 위한 국회 본회의 개의에 나란히 반대하고 있다.

문 의장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한국당이 해임건의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 개의를 요청했지만, 민주당과 바른미래당은 본회의 개의에 대해 반대의사를 분명히 표명했다”며 “교섭단체 간 합의가 이뤄지면 오늘이든 내일이든 본회의를 열겠다”고 말했다. 

icon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RTK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저작권자 © 알티케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