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제공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8일 박영선, 김연철 등 5명의 장관을 임명하며 "아주 험난한 인사청문회 과정을 겪은만큼 이를 통해 행정능력, 정책능력을 잘 보여달라"고 당부하였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김연철 통일부 장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에 대한 임명장 수여식에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진영 장관에게는 "행안부가 지자체와 협력하고 조율하고 이끌어나가는 역할을 해야하는데 요즘 광역단체장들은 직선제를 통해 선출되기 때문에 비중 있는 중진 인사들이 많다'며 "그래서 행안부 장관은 특별히 조금 더 높은 경륜을 갖출 필요가 있겠다 싶어서 이미 장관을 역임하신 분인데도 어렵게 청원을 드렸다. 맡아주셔서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박영선 장관에게는 "평소 의정활동을 통해 대기업.중소기업간의 상생 관련 활동을 많이 했고 관련 입법에도 중요한 역할을 많이 해줬다"며 "우리가 전형적으로 생각하는 제조중소기업뿐 아니라 소상공인, 자영업자, 벤처 이 모두가 살아나는 것이 대한민국 경제를 살리는 것이다. 각별하게 성과를 보여달라"고 당부하였다. 

문 대통령은 김연철 장관에게는 "우리가 계속해서 남북관계를 발전시켜나가야 하는 시기인데 남북관계만 별도 발전이 어렵고 국민과 발맞춰야 하는 상황"이라며 "남북 관계가 북미에 도움이 되기도하고 북미가 진전되면 남북이 더 탄력을 받는 선순환 관계에 있기 때문에 남북관계, 북미관계를 잘 조화시키면서 균형있게 생각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박양우 장관에게는 "블랙리스트 등으로 문화예술인들의 자유로운 창작활동을 위축시켰던 면들이 있는데 그런 부분을 말끔히 씻어주시고, 나아가 한류 문화가 문화산업뿐 아니라 경제관광이라든지 다른 분야에도 뒷받침이 될 수 있도록 힘써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문성혁 장관에게는 "조선업 분야는 여전히 우리가 조선 강국이라는 위상을 유지하고 있는데 해운업 분야는 주력인 해운업체가 무너지면서 한국의 위상, 경쟁력이 아주 많이 무너져 있는 상태"라며 "해운업의 위상이나 경쟁력을 되살리는 역할을 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진영 장관은 "이번 산불사고가 국민의 안전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일깨워 준 사고로 받아들이고 보다 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하고,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을 통해 지방이 나라 발전의 원동력이 되는 나라를 만들고 개인정보보호법을 한단계 도약시키는 과제를 성공리에 완수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영선 장관은 "매우 엄중한 시기에 중책을 대통령님께서 맡겨 주셔서 매우 어깨가 무겁다"며 "새로운 경제주체가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강한 중소벤처기업부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연철 장관은 "대북정책을 둘러싸고 우리 사회내부의 다양한 의견차이가 있다"며 "이런 차이가 화합이 될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소통의 결과로 좀 더 넓은 의미의 합의를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양우 장관은 "우리 사회를 보면 아직도 갈등과 반목과 분열이 일상화된 것 같아서 정말 가슴이 아프다"며 "문화와 예술, 체육, 관광. 여행뿐만 아니라 종교를 저희들이 다루고 있기 때문에 소관 업무들을 통해서 우리 국민들이 하나가 되고 화합이 되는, 그래서 정말 살만한 나라가 우리나라다 하는 것을 이루는 데 노력을 해야겠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성혁 장관은 "전임 장관께서 기틀을 마련해 오신 해운 재건, 수산 혁신, 이런 정책들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서 국민 여러분들께서 가시적인 성과를 보다 빠른 시일 내에 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icon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RTK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저작권자 © 알티케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