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ND란 무엇인가?

브랜드는 제품 및 서비스를 식별하는 데 사용되는 명칭·기호·디자인 등의 총칭을 말한다.

즉 사람이 만든 상품에 이름을 붙이는 것이다. 그래서 독특한 이름이나 디자인으로 차별화된 상징을 만드는 것이다.

그렇다면 현대 사회에서 브랜드는 어떠한가?

상품의 이름뿐만 아니라 거기에 영혼을 집어넣는다. 즉 가치를 심어주어 ‘명품’이라는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에르메스의 버킨 백이 여성들의 로망인 것처럼 샤넬, 루이비통 등 다양한 명품 브랜드에 사람들은 열광하고 그 제품을 구입함으로 그 가치에 자신을 대입시키고자 한다.

이렇듯 잘 만든 브랜드는 살아있는 영혼처럼 사람들에게 각인되며 소중한 가치로 여겨진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현대사회는 본인 스스로가 브랜드가 되어야 한다.

즉, ‘Human Brand’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퍼스널 브랜드 전략을 가지고 접근하는 지혜를 알려주고자 한다.

1. 스타일로 자신을 표현할 줄 알아야 한다

상대방에 대한 정보를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제일 먼저 그 사람을 판단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당연히 외모이다. 우선 겉으로 보여지는 모습으로 판단하게 된다.

이 사람이 뭐하는 사람인지 전혀 모르는 데 행색도 초라하고 지저분하면 어떻겠는가? 본인의 말에 씨가 먹이겠는가?

혹자는 겉모습이 뭐가 중요하냐고 반문할지 모르지만 처음 보는 사람에게 겉모습은 전부일 수도 있다.

앤디워홀이 예술계에 등장했을 때 어느 누구도 그를 가난한 사람이라고 느낀 적이 없다고 한다. 오프닝이나 애프터 파티에도 항상 깔끔한 정장에 넥타이를 매고 등장했으니 말이다. 그래서 그의 허풍도 사람들은 믿었고 시대를 대표하는 팝 아티스트로 현대미술의 한 획을 그을 수 있었는지도 모른다.

훗날 그가 말하길, 당시 단벌신사로 아르마니 정장과 셔츠, 심지어 넥타이도 단 하나로만 버텼다고 한다. 매일 입고 들어오면 곧바로 세탁을 해서 다음날 다시 입고….

그런 사실을 몰랐던 사람들은 늘 같지만 세련된 복장을 그의 패턴 혹은 스타일로 인식해 버린 것이다.

‘스타일로 자신을 표현할 줄 알아야 한다.’

무조건 연예인이나 패셔니스타처럼 멋지고 예쁘게 보이라는 것이 아니다.

자신만의 스타일을 만들어 사람들에게 각인시키자.

만약 어렵다면 나만의 칼라를 선정해서 코디를 해봐라. 아니면 액세서리 같은 포인트로 강조를 하던지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외모를 가꾸고 포장하라.

보여주기식 일지는 모르지만 스타일이 대표성을 갖게 되고 호감과 인식 속에서 본인의 작품과 철학을 보여줄 때 가치가 증폭될 것이다.

혹간, 첫인상이 전부일 수도 있다.

 

 

2. 나만의 대표성을 가져라

본인이 자기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지 않는다면 성공할 수 있겠는가?

그 분야에 전문성이 보여야만 브랜드로서 인식될 수 있다.

이렇게 설명하면 매우 어려운 숙제인 것 같으나, 자신 안에 내재되어 있는 장점을 찾는 것이기에 우선 내가 무엇을 잘하는지 찾아내기만 하면 된다.

‘저 친구는 대화가 잘 통해!’, ‘저 친구는 적극적이야!’ 등 캐릭터의 장점으로 부각될 수도 있고, ‘재는 PPT도 잘 써!’, ‘저 친구는 발표력이 뛰어나!’, ‘저 친구는 기획을 기막히게 해!’ 등 각기 다른 업무 및 활동에 대한 능력으로 부각될 수도 있다.

하다못해 ‘저 친구는 술을 잘 먹어!’, ‘유머가 좋아!’, ‘당구를 잘 쳐!’, ‘멍 때리는 거 좋아한대!’ 등의 자기분야와 상관없는 것이라도 인식시킬 수 있는 요소만 있다면 된다.

이러한 본인의 장점을 부각해야만 사람들에게 각인이 되고 그것이 반복적으로 지속되면 대표성을 지니게 되는 것이다.

그 대표성이 본인의 아이덴티티가 된다.

이러한 특성이 알려지면서 사람들이 당신을 기억하고 지속적으로 찾게 된다.

이렇게 물꼬가 트이면서 점차 진정성 있게 다가선다면 휴먼브랜드로서 가치를 드높일 수 있을 것이다.

3. 나만의 스토리를 만들어라!

나만의 아이덴티티와 스타일로 무장했다면 그 다음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당신만의 스토리를 구축해야만 한다.

SNS가 활성화되면서 홍보에 대한 진입장벽은 낮아졌다. 쉽게 노출할 수 있고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다.

그러나 예전과 다르게 수많은 정보들이 사람들에게 전달된다. 미디어나 인쇄매체뿐만 아니라 SNS를 통해서 하루에도 엄청나게 많은 양의 뉴스와 정보, 이론들이 오간다.

상품이나 브랜드는 더욱 심하다. 하루에도 수십 개의 브랜드가 반짝 생겨났다 사라지고 만다. 이렇듯 정보포화 시대에 알리는 것은 쉬워도 오래도록 기억에 남게 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그렇다면 사람들에게 본인을 기억하게 만들고 다시 찾게 만드는 비결은 무엇이 있을까?

그 유일한 방법은 본인의 스토리가 있느냐 없느냐다.

예를 들어 영화 예고편이 너무 재미있어 영화를 보러갔는데 재미있는 부분은 예고편이 전부였다 하자. 관객은 평점을 어떻게 줄 것이며 다른 사람에게 추천이라도 할 수 있는가 말이다.

따라서 자신을 알리고 홍보하는데 앞서서 나의 스토리를 구축해 놓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내 성장기, 작업 과정, 작품, 함께 하는 사람들, 철학, 소신, 취미 등 다양한 정보와 스토리를 만들어 놓아야 한다.

그리고 어디에 올려야 할지 고민하게 되는데, 내가 여기서 강조하고 싶은 것은 앞으로 시대가 변화하면서 자신을 홍보하거나 알릴 수 있는 도구들, SNS나 매체는 계속 변하게 된다는 것이다. 또 진화해 나간다.

그러나 정말 중요한 것은 tool이 아니다.

자신이 그동안 열심히 노력했던 과정들을 매일 매일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세상에 기록이 없는 역사는 없다.

마찬가지로 본인들이 어떠한 성과를 내거나 알리고 싶을 때, 그 기록들이 결국 본인의 역사를 입증해 주고 그 과정들을 빛나게 해준다.

매일 기록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이다.

거창한 이력보다 풍부한 경험이 진짜 실력이 되는 세상. 스토리가 스펙을 이긴다.

4. 스스로 나를 알려라!

그렇지 않으면 누구도 당신의 가치를 알아주지 못할 것이다

성공한 사업가는 자신을 알리지 않아도 주변에서 친분을 과시하며 근황을 알려준다. 또 다양한 사람들에 의해 그 내용이 퍼 날라지며 많은 이들에게 전달된다.

그러나 그 외의 사람들은 자신의 활동과 가치를 평가받기에 열악한 환경에 놓여있다.

또한 스스로 나서서 자신을 알리는데 인색하다. 혹자는 영업을 하는 것 같아서 싫고, 상업적인 냄새가 나서 싫고, 낯간지러워 싫은 등 갖가지 변명을 대며 자신을 알리고자 하는 의지가 없다. 솔직히 속사정을 들여다보면 '마음속엔 있는데 스스로 하고 싶지는 않다'가 맞는 말일 것이다.

그러나 어느 누구도 자신의 가치를 미리 알고 대신해 주지 않는다.

나와 함께 했던 수많은 동료들 중 많은 이의 사랑을 받는 친구들의 공통점은 스스로 알리는데 주저함이 없다는 것, 그리고 열정적으로 꾸준히 자신을 알리는 데 공을 들였다는 것이다. 그렇게 자신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노출하고 보여줄 때 좋건 싫건 어떠한 평가라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동굴에 갇혔다면 “살려 달라!” 외치기전엔 어느 누구도 당신을 구출하려고 오지 않을 것이다.

그러니 외쳐라! 나 이런 예술가라고!

5. 철저한 자기관리가 중요하다

앞서 휴먼브랜드가 되는 전략에 대해서 말했다.

첫째, 스타일로 자신을 표현할 줄 알아야 한다.

둘째, 본인의 아이덴티티를 부각하라.

셋째, 당신의 스토리는 무엇인가?

넷째, 스스로 나를 알려라.

위의 모든 것을 순차적으로 이행하면서 꾸준히 자신을 개발한다면 분명 효과가 있을 것이다. 여기에 마지막 하나가 남아있다.

‘그것은 바로 철저한 자기관리이다.’

시대가 달라졌다.

한 기업인의 횡포, 미투, 빚투, 음주, 도박사건 등 대중들은 이제 공평정대한 것을 중요시여기며 무엇보다 사회질서를 깨는 행위자들을 더 특별하고 엄격하게 바라본다.

따라서 엄격한 절제와 자기관리가 따르지 않는다면 실수를 하게 되는 우를 범한다.

또한 잘못된 행동이 금방 퍼져나가진 않아도 결국엔 꼬리에 꼬리를 물어 자신에게 화살로 돌아온다.

따라서 자기 멋대로 살아서는 안 된다.

더욱이 인위적인 부각으로 자신을 돋보이게 했다면 말이다.

즉 보편적인 사람들의 시각을 받아들이면서 살아가는 지혜가 필요하다.

소신을 굽히라는 것이 아니라 보편적인 사고에서 위법을 저지르거나 일탈하는 행위를 하지 말라는 것이다.

당신의 열정을 지배하라.

그렇지 않으면 열정이 당신을 지배할 것이다.

* 본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수 있습니다. 

 

icon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RTK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저작권자 © 알티케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