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 바른미래당 제공
손학규 / 바른미래당 제공

 

바른미래당 지도부가 30일 패스트트랙 지정과정에서 당내에 불거진 내홍에 '정면돌파'를 시사했다.

당내 바른정당계와 일부 안철수계 의원은 '지도부 책임론'을 고수하고 있어 불협화음이 예상된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30일 오전 김관영 원내대표와 함께 국회에서 연 공동기자회견에서 "'비 온 뒤에 땅이 굳어진다'고 이제 당은 단합해 한국정치의 새판을 짜는 데 앞장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 대표는 "바른미래당을 한쪽의 이념으로 몰고 가려는 움직임이 있어 우려된다"며 "일말의 정치적 이득을 보겠다고 바른미래당을 한쪽 이념으로 몰고가려는 책동에 강력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젠 모든 걸 뒤로하고 미래로 나가야 한다. 갈등의 깊이가 적다하기 어렵지만 이를 충분히 이겨낼 수 있도록 더 소통하고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분당'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당이 양쪽으로 찢어졌다는 일각의 지적에는 "당의 상처를 우리 당 의원들이 역지사지하는 마음으로 서로 핥아주고 치유해주자"며 "배제가 아니라 통합, 비난이 아닌 위로를 해나가자"고 제안하였다. 

현재 패스트트랙 추진에 반대해온 당내 바른정당계와 일부 안철수계 의원들은 지도부가 사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유승민 / 바른미래당
유승민 / 바른미래당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은 이날 새벽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패스트트랙 지정이 결정된 직후 "이걸 처리하는 과정에서 우리 당에서 불법과 거짓으로 통과시킨 측면이 분명 있기 때문에 그에 대한 책임 부분은 당내에서 끝까지 묻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유 의원은 "불법사보임과 거짓말, 당론 아닌데 당론으로 밀어붙인 부분에 대해서는 책임 지실 분이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책임져야 된다고 생각하고, 본인의 처신을 보고 저희들이 그런 움직임을 하겠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뿐만 아니라 손 대표도 책임을 져야 하느냐는 질문에는 "지도부 전체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하였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도 이날 "김 원내대표가 사퇴를 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하 의원은 이날 교통방송(TBS) 라디오 인터뷰에서 "(패스트트랙 정국에) 잘못이 너무 많고, 이 과정에서 바른미래가 완전히 오명을 뒤집어 썼다"며 "김 원내대표의 사퇴는 작은 명예를 지키는 일이다. 임기가 2개월이 남았는데, 이 길이 자신의 정치적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당내 안철수계 이태규 의원도 불교방송(BBS) 라디오 인터뷰에서 "김 원내대표가 강제 사보임에 대해 사과했다. 본인이 한 행위에 대해 정치적으로 책임을 지는 게 정치의 상례이고 도의"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패스트트랙 지정 과정에서 갈등과 분열이 있었고, 또 의원총회에서 강제 사보임은 없다(고 했다)는 부분이 공식 확인이 됐음에도 단행됐기 때문에, 이 부분이 당에 큰 문제로 남아있다"며 "이 부분이 계속해서 당의 분열·갈등 요소로 남아 있으면 안 된다. 본인 임기가 6월이면 어차피 끝나니 그런 부분에서 본인의 판단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icon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RTK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저작권자 © 알티케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