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이 지난 8월20일 서울 중구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서 열린 산재 사망사고 위기 대응 태스크포스(TF) 대책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사진 고용노동부 제공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이 지난 8월20일 서울 중구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서 열린 산재 사망사고 위기 대응 태스크포스(TF) 대책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사진 고용노동부 제공

 

11일 고용노동부가 농어촌공사, 도로공사, 철도공사 등 주요 공공기관에 산재 사망사고 관련 간담회를 실시했다. 

이날 간담회는 그간 산재 사망사고가 자주 발생해 온 주요 공공기관에게 중대재해 예방에 선도적인 역할을 당부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지난해 12월 열렸던 한국전력과 국가철도공단간담회에 이어 개최되었다. 

고용노동부는 특히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을 앞두고 최근 공공기관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하는 상황에서 더욱 엄중한 인식을 바탕으로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과 발주 등 공사의 철저한 안전관리에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관련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지난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최근 5년간 공공기관 발주·수행사업에서 발생한 산재 사고사망자는 총 209명이다. 지난해에도 35명의 사고사망자가 발생한 것으로 추산된다.

이 중 한국농어촌공사, 한국도로공사, 한국철도공사에서는 최근 5년간 총 53명, `21년 11명의 사고사망자가 발생하는 등 전체 공공기관 사고사망자의 25%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각 기관별로 발주·수행한 사업의 주요 사고사례 및 재발 방지를 위한 조치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대비한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등 준비현황을 공유하였다. 

김규석 산재예방감독정책관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을 목전에 두고 국민들이 안전한 일터에 대한 기대가 높은 만큼, 공공기관이 모범을 보이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지난 사고를 반면교사 삼아 발주 또는 수행하는 사업의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icon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RTK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저작권자 © 알티케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