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두 국방부 장관 / 국방부 제공
정경두 국방부 장관 / 국방부 제공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26일 일본 초계기의 초저고도 위협비행과 관련해 “우리 군의 대응수칙대로 적법하고 강력히 대응하라”고 지시하였다. 

정 장관은 이날 부산 해군작전사령부를 방문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국방부가 전했다.

정 장관은 해작사 지휘통제실에서 상황보고를 받은 자리에서 지난달 20일 이후 4차례에 걸쳐 일본 해상초계기가 우리 함정을 위협한 것에 대해 “우방국에 대한 심대한 도발행위”라고 규정했다. 

이어 정 장관은 “일본 초계기의 4차례 위협비행은 세계 어느 나라의 해군도 용납할 수 없는 매우 위협적인 행위”라고 비난했다. 


정 장관은 또 “이를 인정하지 않고 오히려 하지도 않은 우리 해군의 추적레이더 조사(照射)를 주장하며 사과를 요구하는 것은 우방국에 대한 비상식적인 언행”이라고 비판하였다. 

그러면서 정 장관은 “정상적으로 임무수행 중인 우리 장병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어떠한 행위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앞서 정 장관은 출동대기 중인 우리 해군 최초의 이지스함 세종대왕함을 방문해 승조원들을 격려하고 해상경계작전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이날 전격적으로 이뤄진 정 장관의 해작사 방문은 이와야 다케시(岩屋毅) 일본 방위상이 전날 초계기가 배치된 가나가와(神奈川)현 해상자위대 아쓰기(厚木)기지를 찾은 것에 대한 대응 차원으로 보인다.

icon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RTK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저작권자 © 알티케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