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오후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가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국조연장 및 철저한 진상규명 촉구 공동 긴급기자회견을 진행했다. / 최하나 기자

5일 오후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가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국조연장 및 철저한 진상규명 촉구 공동 긴급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여야가 합의한 10일 연장은 진실규명과 진상을 파악할수 없어 연장이 필요하고 유가족 갈등을 빚은 조수진의원의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했다.

이종철 유가족협의회 대표는 "지난 10월 29일 행정안전부 안전부와 서울시경찰청 용산구청은 무능함으로 공공질서 유지 의무를 이행하지 않았고 이태원에서 참사로 159명의 아까운 청춘들이 사랑하는 가족들과 다시는 영원히 만날 수 없게 되었다"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또 참사 이후 유가족들을 모아 서로 소통하고 슬픔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시간조차 할애하지 않았다"라며 "가족과 협의 없이 영정도 위폐도 없는 분향소를 만들어 국민들과 유가족들을 기망하는 패륜을 저질렀다."고 비판했다.

그는 "159명이 사랑하는 이들의 마지막 순간을 그 누구도 설명해주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이종철 대표는 "참사를 막을 수 있었다. 참사 발생 당시 미흡한 현장 대응은 살릴 수 있는 사람들을 죽음으로 내몰았다. 대통령실과 행정안전부는 직무유기와 안전불감증이라는 대단한 무기를 장착했다"며 "행정부 및 자치단체와 경찰 조직을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모래성 같은 조직으로 만들어 이태원에서 우리 아이들을, 사랑하는 이들을 죽음으로 내몰았다"라고 비판했다.

5일 오후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가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국조연장 및 철저한 진상규명 촉구 공동 긴급기자회견을 진행했다. / 최하나 기자

또한 "우리에게 따뜻한 손을 내밀어 준 시민사회대책회의에 색깔 논쟁을 뒤집어 씌우고 유가족들과 국민을 편가르게 하는 여당 국회의원들의 망언은 우리에게 씻을 수 없는 치욕과 모욕감을 주었다"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유가족 협의회는 국정조사를 파행으로 몰고 국민을 편가르기 해서 국론을 분열시키려 한 조수진 의원에게 공식적인 사과와 국정조사 특위 위원직 사퇴를 요구한다"라며 "더 이상 유가족들의 눈에서 피눈물을 쏟게 하는 발언과 눈빛을 멈추라"라고 압박했다.

이종철대표는 국정조사기간 연장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밝혔다. 

5일 오후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가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국조연장 및 철저한 진상규명 촉구 공동 긴급기자회견을 진행했다. / 최하나 기자

그는 "우리 유가족에겐 피같은 45일의 국정조사 기간 중 25일은 정쟁으로 소비됐다"라며 "10일 가지고는 부족하다. 기간이 더 연장돼야 유가족들이 바라는 철저한 진상조사가 이뤄질 것"라고 말했다.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정조사 첫 번째 청문회에 많은 것들이 진실로 드러났다. 국조특위를 통해 책임자 처벌하고 진상 규명에 힘쓸 것"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진선미 의원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국조연장 및 철저한 진상규명 촉구 공동 긴급기자에서 발언하고 있다 / 최하나 기자 

장혜영 정의당 의원은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가 우여곡절 끝에 국조특위의 활동 기한을 열흘 연장한다는 여야의 합의사항이 발표됐다."며 "특위 차원의 진상과 책임자 규명 재발 방지를 위한 후속 대책 논의를 위한 최소한의 시간이 확보됐다는 점에 대해서는 안타깝지만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장 의원은 "(국조특위가) 연장이 된 만큼 유족과 생존자 참사가 일어난 지역의 상인분들을 모신 3차 청문회가 정말 책임 있게 진행돼야 할 것"이라며 "국조가 종료된 이후에도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충분한 후속 조사 및 대책 마련이 이어질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지현 참여연대 사무처장은 "유가족과 국민의 진상 규명 요구로 진행되고 있는 국정조사 관련 진상 규명에 기여하고 국정조사에 대해서 진상 규명에 기여하고 책임 추궁에 대한 기대가 국민들이 굉장히 컸다. 하지만 지난 두 번의 현장조사 두 번의 기관 보고 그리고 한 번의 청문회를 지켜보면서 그 기대가 오히려 실망과 분노로 바뀌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의 고위공직자들은 재난 참사의 컨트롤타워로 자신의 책임은 발뺌하면서 거짓 답변 답변 회피를 일삼았고 여당 의원들은 진상 규명보다 정부 방어에 더열을 올리면서 국정조사를 그만둘 핑계 찾는 데만 급급했다"고 비판했다

민변 김남근 변호사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국조연장 및 철저한 진상규명 촉구 공동 긴급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 최하나 기자 

민변 김남국 변호사는 "이번 국정조사는 참사가 발생한 날로부터 두 달쯤 지난 시점에 시작이 되었다. 국정조사가 정상적으로 운영이 됐다면 기관들은 자체적으로 참사의 원인을 조사하고 관련자들에 대한 징계를 한 후에  참사의 원인과 징계 책임의 내용들을 국회에 갖고 와야 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주요 행정기관인 경찰, 서울시, 용산구는 자체 조사한 내용은 얘기하지 않고 실무자에게 책임 떠넘기기와 비상식적인 답변으로 진실을 회피했다"고 말했다. 

그는 "국정조사의 연장은 불가피하다. 제대로 된 진실을 얘기할때까지 국정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국조연장 및 철저한 진상규명 촉구 공동 긴급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최하나 기자 

유가족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무능과 무책임이 결합한 ‘국가의 부재’로 159명의 고귀한 생명을 앗아간 10.29 이태원 참사가 일어난지 68일이 지났다. 그러나 참사의 원인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찾아 책임을 물어야 하는 윤석열 정부와 고위공직자들은 끝내 자신들의 책임을 부인하고, 비통함을 억누를 길 없는 유가족을 외면했고, 이태원 참사를 축소하고 지우기에 바빴다"고 밝혔다.

이어 "(이태원참사) 국정조사는 행정부를 감시하는 국민의 대표인 국회가 나서 책임있는 자들을 국민 앞에서 증언하게 하고, 국가기관과 공직자들이 숨기고 감추려한 자료를 확보하는 과정"이라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독립적 조사의 보장과 재발방지 대책이 마련돼 (이태원참사) 책임자에게 합당한 책임을 묻는 문책과 처벌로 이어져야 할것"이라고 강조했다. 

icon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RTK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알티케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