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경규 녹색정의당 의원이 8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현대제철 사망사고, 사측 안전관리 부실 책임 소명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 남기현 기자
양경규 녹색정의당 의원이 8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현대제철 사망사고, 사측 안전관리 부실 책임 소명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 남기현 기자

 

양경규 녹색정의당 의원이 8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현대제철 사망사고, 사측 안전관리 부실 책임 소명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2월 6일 발생한 현대제철 사망사고에 대해 안전관리 의무를 다하지 않은 사측에 책임 소명과 정부에 철저한 재발 방지책을 촉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양 의원은 사고가 난 인천 현대제철 스테인리스 스틸(STS) 생산 공장이 작년 생산라인 폐쇄 결정 이후 노동자들을 전환배치하는 과정에서 안전관리 책임자의 보직을 해임하고 새로운 안전 책임자를 선임하지 않은 점에 의혹을 제기했다.

양 의원은 “노조는 노동안전을 위해 사측에 수 차례 문제를 제기했지만 사측이 시정 조치를 외면했다”며 관련 문서를 확보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산업안전보건법상 관리대상물질을 취급하는 공정이었기 때문에 방독면, 공기호흡기 등 기본적인 방호장비 없이 유독가스가 가득한 곳에 들어간 것이 안전관리 책임자 부재와 무관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양경규 녹색정의당 의원이 8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현대제철 사망사고, 사측 안전관리 부실 책임 소명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 남기현 기자
양경규 녹색정의당 의원이 8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현대제철 사망사고, 사측 안전관리 부실 책임 소명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 남기현 기자

 

그는 “사건 발생 직후 고용노동부가 해당 사건에 대한 개요를 요청했는데, 모두 190글자로 된 자료였다”며 “6명이 위험한 상태에 빠졌고, 한 명은 사망까지 한 사고를 겨우 190글자로 요약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규탄했다.

이어 산업안전보건법상 중대재해 대응 및 예방 정책의 일환으로 작성되는 재조사 의견서의 공개를 주장했다.

그는 그동안 재조사 의견서는 수사 자료라는 이유로 공개되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하며 “사고의 전말을 확보할 수 없고, 이로 인해 예방 대책을 세울 수 있는 조건을 만들기도 어려웠다”고 비판했다.

실제로 미국은 안전보건청 홈페이지에서 사고가 발생한 사업체 이름, 노동조합 유무, 업종, 사고 유형, 원인 등을 상세하게 공개하고 있다.

양 의원은 “중대 재해가 계속 발생하는 이유는 바로 이런 문제에 대한 발본적인 대책을 세우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정부는 철저한 조사와 책임소재 규명, 재발 방지책을 분명하게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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